정권과 운명 같이 할 탕평 인사가 관건
정권과 운명 같이 할 탕평 인사가 관건
  • .
  • 승인 2012.12.23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5개월 동안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을 보좌한 비서실장 이학재 의원이 “일체의 임명직 직책을 맡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클린정치위원장도 “인수위든 뭐든 가지 않을 것”이라며 해외로 출국했고 이한구 원내대표도 친박으로 불리는 사람들이 대통령직 인수위나 정부 조각에 들어가선 안 된다며 “나부터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선거캠프의 사령탑이던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도 “박근혜 정부에서 어떤 임명직도 맡지 않겠다”고 공언했고 안대희 정치쇄신특별위원장도 자리에 관심이 없다고 말한바 있다.

기득권 포기 선언이 줄을 잇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세대, 지역, 이념의 양극화를 치유하기 위해 대 탕평 인사를 단행하겠다고 말한 것과 맥을 같이 한다.

과거 정권에서 정부의 요직을 차지하고 이권을 챙겨 부패정권의 빌미를 제공했던 원인은 논공행상이었다.

여기저기 자기 사람을 심고 이를 위해 권력투쟁을 벌인 것이 관례처럼 여겨진 것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 실세들이 이른바 개국공신을 자처하며 정부를 주무르고 정치판을 오염시킨 것이 그들이었다.

박 당선인이 밝힌 국민통합의 첫 걸음은 자신이 천명한 탕평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정책을 통해 민생의 양극화를 해소해야 하지만 인사를 통해 지역과 이념의 양극화도 없애야 한다.

탈(脫)영남 인사의 대거 발탁설이 나오는 것은 이외 무관하지 않다.

탕평은 주변에서 시작하는 아니라 멀리 바라보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

천하의 인재를 얻는 것은 주변의 인사를 내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하는 것이다.

탕평이 정권이 출범할 때 마다 등장하는 정치구호에 그친다면 당선인에게 표를 준 국민을 실망시킬 뿐이다.

우선 오는 26일 쯤 출범하는 정부인수위원회에 선거캠프에서 일했던 사람들을 들이지 않기 바란다.

정권을 전리품쯤으로 여겨 자리를 차지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박 당선인의 뜻을 새길 필요가 있다.

탕평인사의 원칙은 지역, 세대, 진영의 산술적 안배에 국한되지 않는다.

능력과 덕망, 도덕성이 더해져야 하고 집권철학에 맞는 뚜렷한 국가관도 필요하다.

기득권을 내려놓은 인사를 시간이 흐른 뒤 발탁하는 것도 탕평이 아니다.

내년 2월 출범하는 내각 구성에서 국정철학에 맞는 인사를 한 번 중용 하면 잘못이 없는 한 정권과 운명을 같이 하는 미국의 예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