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대형사건 사고 막을 길 없나
잇단 대형사건 사고 막을 길 없나
  • 신아일보
  • 승인 2007.12.12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사건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초병을 숨지게 한 총기 탈출사건에 이어 서해에선 사상 최악인 원유 유출 사고까지 겹쳤다.
더구나 정권 말이다 대통령 선거일을 이제 1주일 남겨둔 시점이다. 연말 분위기 까지 겹쳐 더욱 어수선한 상황이다.
국민은 모두가 심란하고 불안감을 감출 수 없는 건 당연하다. 정치권이나 정부 관련기관이 모두 하루빨리 사태를 수습하고 정상적인 일상을 되찾길 바랄뿐이다.
며칠 전 발생한 강화총기 탈취사건은 아직도 미궁이다. 단서라고는 범인 혈액형과 DNA 뿐이다.
검문검색이 사건 발생 한 시간 뒤에야 시작됐을 만큼 초기대응에 실패한 탓이다.
뒤늦게 범행 전후 시간대의 서해안 고속도로 통행권 1만 100장과 휴대전화통화 8만 건을 조사한다지만 무슨 성과가 있을 것이라는 보장이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막판 대선유세와 겹친 상황이다 대선 후보 경호에도 비상이 걸렸다.
탈출범이라고 주장하는 이의 협박전화가 대선 후보 캠프에 까지 전달되고 있다.
초동 대처가 제대로 됐더라면 이 지경까지는 이르지 않았을 것이다. 제2, 제3의 범죄가 이어지지 않도록 범인 검거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태안 유출 사고도 그렇다. 피해지역에대한 신속한 복구 노력과 더불어 지역주민들의 피해지원에도 소홀함이 없어야한다.
유조선에서 유출된 1만여 톤 원유는 사고지점에서 이제는 수도권 남부와 호남북부 해안까지 ‘죽음의 바다’가 될 위험에 이미 노출 돼있다.
며칠이면 서해안의 3분의1 이상이 피해를 보게 된다.
주민들의 피해나 양식업의 손해야 말 할 수 없지만 이대로 수습되더라도 20-30년 이상 피해가 이어진다는 것이 전문가의 전망이다.
정부는 사태수습에 모든 역량을 동원해야한다. 나아가 한시라도 빨리 복구해야한다.
미국 해안 경비대가 사고 바로 다음날 방제작업을 지원하겠다는 제의를 해왔는데 정부가 ‘상황파악 중’이라고 했다니 이해하기 어렵다.
정부는 특별재난 지역으로 선포키로 했지만 실질적인 후속 대책이 더 중요하다.
이제 더 이상의 대형 사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나 국민 모두 자세를 가다듬고 주의를 살펴야 할 때다.
누구를 탓하기에 앞서 내 자신의 흐트러진 자세부터 바로잡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