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발전의 걸림돌이 될 지방경제 악화
국가발전의 걸림돌이 될 지방경제 악화
  • .
  • 승인 2012.11.2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년 내내 이어진 경제 침체의 영향이 수도권보다는 지방에 집중, 지방 경제의 악화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

가뜩이나 수도권과 지방간의 경제 격차가 큰 상황에서 지방이 경기침체의 타격을 집중적으로 받게 돼 양극화의 골이 더욱 깊어지게 됐다하겠다.

이른바 경제의 중앙 집중이 더욱 심화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지 않고는 건전한 국가 발전을 기대하기가 어렵다하겠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제 활성화 시책들이 수도권 편향에서 벗어나 지방에도 시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시급하다.

한국은행이 지난 22일 발표한 '지방경제동향'을 보면 3분기 지방 제조업생산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4% 증가하는데 그쳤다.

그러나 서울 등 수도권의 3분기 광공업 생산은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반면에 지방은 하락세가 두드러져 대조를보이고 있다.

대구·경북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1% 줄어 5대 광역권 중 감소폭이 가장 컸다.

충청권과 동남권 역시 각각 0.4%, 0.9% 감소했고 호남권만이 0.1% 소폭 상승했다.

이는 지난 2010년 4분기 12.2% 성장을 기록한 뒤 7분기 연속 감소세다.

특히 지방 수출은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전년 동기대비 6.7%나 감소했다.

자동차와 정밀기계, 전자부품·컴퓨터·통신장비 등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 상품들의 부진이 지속되면서 충청권, 강원, 제주를 제외한 모든 권역에서 수출이 줄었다.

건설착공 면적증가율은 2분기 2.4%에서 3분기 6.8%로 소폭 늘었으나 건설수주액 증가율이 12.5%에서 -4.8%로 떨어지면서 감소로 전환됐다.

지방경제 침체로 가장 먼저 타격을 받는 것은 주민들의 소비생활이다.

주머니 사정이 악화하면 소비심리가 얼어붙기 때문이다.

올해 3분기 대형소매점판매(백화점, 대형마트) 증가율이 0.1%, 제자리걸음한 것이 이를 말해 준다.

지방의 소비 심리가 얼어붙는다는 것은 서울 등 수도권의 그것과 질이 다르다.

전체 소비 규모와 질이 수도권에 비교할 바가 안 되는데 이마저 준다는 것은 심각한 현상이 아닐수가 없다.

지방과 수도권과의 격차가 경제 규모뿐만이 아니고 소비의 질에서 더욱 벌어진다는 것은 큰 문제이다.

양극화가 심화 될수록 국민 통합이 요원해 진다.

이를 해결하지 않고는 건강한 국가 발전을 기대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정치권과 정부가 이러한 문제 해결에 진일보한 자세가 요구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