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생활 물가 낮추는 대책 나와야
서민생활 물가 낮추는 대책 나와야
  • .
  • 승인 2012.11.2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층의 살림살이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통계청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수년간 저소득층의 물가가 고소득층보다 더 가파르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3분기 소득 하위 20% 계층의 물가는 전년 동기 대비 2.4% 오른 반면 상위 20% 계층의 물가상승률은 1.5%에 그쳤다.

문제는 이러한 서민의 고통이 해를 거듭할수록 개선되고 있지 않다는데 있다.

2010년에는 전년 동기 대비 저소득층의 물가는 7.5% 치솟은 반면 고소득층은 3.7% 오르는데 그쳤다.

2011년에는 저소득층 6.5%, 고소득층 1.6%로 크게 벌어졌다.

올해 들어서도 격차는 해소되지 않고 있다.

계층 간 차이는 저소득층의 식료품 소비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데 비해 고소득층은 낮기 때문이다.

식품 가격이 오르면 저소득층이 감내하는 물가상승 압력은 그만큼 커지는 구조이다.

전체 생활비에서 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엥겔지수가 올 상반기에 13.6%를 기록하며 11년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엥겔지수가 올라간다는 것은 가계소비지출에서 식료품 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진다는 의미이다.

생활 형편이 나빠지고 있다는 얘기다.

여기에 소득 계층 간 물가상승률의 편차를 고려하면 저소득층은 이중의 고통을 당하고 있다는 얘기다.

하위 계층에게 식품가격은 생명선과 같은 것이다.

서민생활의 밑바탕을 이루는 식료품을 어떻게 하면 안정적인 가격으로 공급할 것인가는 국가 안보에 못지않은 중요한 문제이다.

단순히 수요와 공급이라는 시각에서만 바라볼 문제가 아니다.

덜 가진 자들의 물가 감각을 가진 자들과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민경제의 안정을 위한 진지한 고민이 대선 후보들에게는 보이지 않는다.

국가를 이끌 거대담론도 중요하다.

그러나 서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생활물가와 소비절약을 담보할 수 있는 생활대책도 이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대선 주자들이 민생안정을 위해 저소득 계층의 식료품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종합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당국도 서민의 체감물가를 낮추는 방향으로 물가 정책을 펴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