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후보, 대통합과 국민행복의 과제
박근혜 후보, 대통합과 국민행복의 과제
  • .
  • 승인 2012.08.21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대선 주자로 확정된 박근혜 후보가 21일 대권행보의 첫 걸음으로 국립현충원을 찾은데 이어 오후에는 경남 김해 봉화마을을 방문하여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다.

박 후보의 이 같은 행보는 전날 대선후보 수락 연설에서 최우선 과제로 제시한 국민 대통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는 “이념과 계층, 지역과 세대,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 모두가 함께 가는 100%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완전경선제제 도입을 놓고 경선을 보이콧한 비박(非朴) 세력에 대한 진정한 포용, 박 후보 캠프를 감싸고 있는 낡은 분위기부터 쇄신하지 않고는 대통합은 공허한 메아리로 밖에 들릴 수 없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사당화’ 비판여론과 ‘불통’ 이미지를 털어내고 지난 총선 표심에서 드러나 2030세대와 수도권 유권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박 후보가 먼저 변해야 한다.

국민 여망에 부응할 대통합의 구체적 실천방안과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박 후보는 “성장이 국민 행복으로 연결되지 않아 국민이 불안하다”며 “산업화 시대 성장 패러다임, 민주화 시대 분배 패러다임을 넘어 새로운 제3의 변화, 국민행복시대를 열어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정치가 존재하는 가장 큰 사명은 국민의 삶”이라며 경제민주화, 복지, 일자리를 핵심으로 한 5000만 국민행복 플랜과 국민행복추진위원회 구성계획을 밝혔다.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치와 경제 상황은 녹록치 않다.

국민행복을 구현할 구체적인 정책개발과 행복증진 방안을 피부에 와 닿게 국민 앞에 내 놓아야 한다.

또한 아버지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공과는 정치적 유산이자 부채다.

후보수락 연설에서 “과거로 자꾸 가려고 하면 한이 없다.

미래지향적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지도자의 미래비전은 과거에 대한 평가, 역사에 대한 인식의 토대 위에 형성되는 만큼 지도자로서의 확고한 역사관을 보여줘야 한다.

정수장학회 사회 환원 문제나 장준하 선생 타살 의혹에 대해서도 정공법으로 매듭을 풀고 가야 더 이상 발목이 잡히지 않는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