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 화재예방에 각별한 주의와 관심 갖자
공장 화재예방에 각별한 주의와 관심 갖자
  • 김 영 철
  • 승인 2012.06.13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농공단지 공장 등에서 잇따른 화재가 발생해 많은 재산피해와 소중한 직장은 잃은 안타까운 일이 발생해 공장 관계자의 화재예방에 대한 주의가 촉구된다.

대부분 공장에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많은 원료와 이미 생산한 제품 등 많은 가연물이 공장 곳곳에 산재해 있고 또한 많은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어 화재가 발생 하면 많은 재산과 인명피해는 물론 각종 원료 및 생산품에서 발생하는 유독가스 등 인화물질로 인해 화재진압이 매우 어려움이 발된다.

또한 국가 경제발전에도 크게 저해 하므로 무엇보다 평소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장 화재예방을 위해선 먼저 소방시설 유지관리를 잘하여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시설이 바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화재가 발생하면 전 직원이 소방대원이라는 생각으로 화재를 진압 할 수 있도록 수시로 소방안전교육 등을 실시하여 우리직장은 내가 지킨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또한 용접, 절단 작업 시에는 주변 가연물을 제거하고 소화기 및 물 양동이를 비치해야 한다.

우리는 그 동안 설마 내 공장에 불이 나겠느냐? 하는 안일한 생각을 많이 해왔다.

하지만 매년 공장 등 회사에서 화재가 발생해 많은 근로자들이 부상하거나 실직하고 있다.

직장 내 화재예방 위해 지금부터라도 공장 등 곳곳에 화재위험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분석하여 다시는 내 직장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화재예방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신속한 소방차 출동을 위해 소방통로 확보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