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초동조치 요령 습득해야
교통사고 초동조치 요령 습득해야
  • 신아일보
  • 승인 2007.07.31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태 경북경찰청 경비교통과

도로를 운행하는 차량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교통사고의 발생률은 그에 비례하여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여성이나 초보운전자의 수가 예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증가하면서 교통사고 발생시 초동조치의 중요성이 더해져 가고 있으나 운전자들에게 이를 습득시키기란 매우 힘든 일이며 또한 제대로 된 초동조치 요령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도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교통사고 발생시 취하는 초동조치 요령은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다. 그런데도 막상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자신이 직접 조치를 취하려고 하면 생각한 것 과 같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는 사실을 운전자라면 대부분 공감할 것이다. 초동조치의 중요성은 대형사고나 인명사고의 경우에는 사건의 해결에 있어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보면 그 중요성을 절대 무시할 수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운전자 개개인이 교통사고 발생시 초동조치할 수 있는 요령을 충분히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 운전면허 취득시 교통사고 초동조치 요령에 관한 부분을 좀더 구체적으로 운전자들에게 이해가 되는 방향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안전한 자동차 운행은 운전기술의 향상 뿐만아니라 사고 후의 조치 부분도 모두 포함하는 것이므로 모든 운전자들은 교통사고 초동조치 중요성을 인식하고 초동조치 요령을 자세히 습득하여 사고 발생시 보다 신속하고 철저한 대응을 할 수 있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