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풍 대처 요령을 아십니까?
강풍 대처 요령을 아십니까?
  • 조 응 수
  • 승인 2012.04.09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갑작스런 강풍에 비행기 결항과 전신주 전도 그리고 비닐하우스를 보수하던 중 배수로에 떨어져 숨지는 사고 등 전국적으로 속수무책 몸살 을 앓았다.

특히, 일본에서는 초속 40미터가 넘는 강풍이 몰아쳐 많은 사 상자가 발생하여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왜 강풍이 불까? 이유를 살펴보면 저기압 지역에서는 공기의 압력 즉, 기 압이 낮기 때문에 상승하는 기류가 발생하고 고기압은 반대로 기압이 높기 때문에 하강하는 기류가 발생한다.

상승기류가 발생하면 아래쪽에 공 기가 적어지게 되고 주변에서 공기가 그 부분을 메우기 위해 들어오게 되 는데 이런 현상이 바로 바람이다.

바람은 주로 고기압에서 저기압 쪽으로 이동하며, 기압차이가 심하면 심할수록 바람은 세게 불게 된다.

천재지변은 예방할 수 없지만,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알고 실천하면 피해는 최소화 할 수 있다.

첫째로, 강풍이 있는 때는 외출을 가능하면 삼가야 하 며 부득이하게 외출 할 시 우산을 쓰게 되는 경우에는 충분히 주의를 기 울여야 한다.

둘째로, 출입문 개폐시 안전에 유의한다.

셋째로, 날아갈 우 려가 있는 물건은 실내에 보관해 둔다.

넷째로, 아이를 자전거, 유모차 등 에 타지 않게 한다.

다섯째로, 간판, 창문 등 날아갈 위험이 있는 물건은 단단히 고정해 둔다.

설마 나와 내가족 에게는 일어나지 않겠지 라고 생각하지 말고 지금이라 도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재난에 미리 대비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 해 우리 모두 노력하고 실천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