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 기업 시대
청렴 기업 시대
  • 박 종 민
  • 승인 2012.04.05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렴(淸廉)’의 사전적의미로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이라고 정의된다.

최근 기업경영에 있어 ‘청렴’을 활용하고 있다.

투자자와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기업들이 초우량 기업으로 우뚝 서는 반면, 도덕성 논란에 휩싸인 기업들은 시장에서 퇴출되는 경우가 부쩍 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지 기업경영에 있어 청렴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장점을 몇가지 나열해보자면, 첫째, 시장 경제 체제하에서 기업의 생명은 소비자, 투자자, 금융기관 등 시장 신뢰에 달려있다.

우량 기업이라 하더라도 신뢰성이 떨어질 경우 아무런 의미가 없다.

예를 들어 이전에 마이크로소프트나 타이코 등이 실적을 부풀렸다는 루머가 증권가를 떠도는 순간 주가가 곤두박질한 사례가 있다.

이것은 청렴이 시장의 신뢰와 얼마나 관계가 깊은지를 새삼 일깨워 주는 사건입니다.

둘째, 윤리경영은 기업의 경영 성과에 영향을 끼친다.

높은 수준의 윤리성이 유지되는 기업에서는 구성원도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고 열심히 일하려는 의욕이 생겨나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셋째,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스탠더드 잣대로 기업 윤리가 최우선 순위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미국 기관 투자가들은 회계가 투명하지 않거나 지배 구조개선이 부진한 기업에 대한 투자 비중을 축소하고 있는 추세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로 볼 때 앞으로 기업 윤리를 무시하거나, 국제적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기업은 세계 시장의 투자나나 소비자 단체들로부터 외면 받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렇듯이 청렴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앞으로 투자자와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청렴 기업이 우량 기업으로 우뚝 서는 반면, 도덕성 논란에 휩싸인 기업은 시장에서 퇴출되는 경우가 늘어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