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은 절충의 정치력을 바란다
민심은 절충의 정치력을 바란다
  • .
  • 승인 2010.06.08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지방 선거는 정부정책에 대해 야권 단체장이 광역단체장의 정책집행에 대해 야 주도의회가 견제할 수 있는 구도를 만들어 주었다.

그리고 교육수장이 정면충돌 하면서 곳곳에서 파열음을 날 조짐이다.

야당 인사들이 대거 광역 단체장에 진출하고 단체장 당선자 외 교육감 당선자의 이념 성향이 정반대인 광역자치단체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명박 정부가 명운을 건 4대강 사업부터 시계가 불투명 해졌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사업의 타당성 환경성을 다시 검토 하겠다’고 했다.

충북도는 한강 8.15.16공구 금강 8-1.10공구 등 5곳 공사를 시행중이다.

공사가 줄줄이 중단되면 같은 강줄기의 다른 공사는 하나 마나가 된다.

6.2 지방선거를 아예 ‘4대강사업 심판의 날’로 규정한 김두관 경남지사 당선자등 다른 야권 당선자가 어찌 나올지 불문가지다.

지역적으로 관심을 끈 사업들도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운명에 처했다.

광역단체장이 교체된 8개 시도는 말할 것도 없고 대다수 지역의 사정이 엇비슷하다.

서울시가 단적인 예다.

민주당이 106석 중 79석을 휩쓴 시의회 역학관계로 미루어 오세훈 시장이 해온 한강 르네상스 디자인 시티 청사진이 과연 제대로 실현 될지 물음표를 찍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16개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야권은 10곳을 휩쓸었다.

광역의원은 63% 차지했다.

4대강 자전거도로 세종시 등에 얼마든지 어깃장을 놓은 만한 전력이다.

‘여 단체장 야 의회’ ‘야 단체장 여 의회’로 판세가 갈린 지자체도 수두룩하다.

단체장과 교육감의 이념성향이 대조적 이여서 우려를 사는 지역도 허다하다.

자칫 불화가 예상 된다.

국가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국민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지 않을까 우려된다.

지방 선거에서도 확인됐지만 국민은 극단적인 대립을 유발하는 일방적 독주를 원하지 않는다.

이런 면에서 지방선거 결과는 여권에 위기이지만 기회일수 있다.

민의를 존중해 앞으로 의견을 정책에 적극 반영 하는 설득과 타협의 정치를 펴나간다면 기회는 반전 한다.

6.2선거에서 유권자들이 견제를 택했다고 해서 지방권력이 막무가내여선 곤란하다.

야주도 의회가 사사건건 정부정책이나 여당 발목을 잡으면 한국 호는 갈등과 내분의 늪으로 빠져 들고 말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