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또의 추락(墜落)
사또의 추락(墜落)
  • 김 병 호
  • 승인 2010.05.03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5년 7월 1일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이후 시장 군수들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왠만한 민원은 재기해 봐야 지방자지제법 시행령에 따라 시·군 감사계에서 눈감고 아웅 식으로 처리되기 일쑤며, 또한 감사계의 공무원 역시 재 식구 감싸기란 비난의 소리를 들어도 얼굴 주름하나 없이 잘도 지낸다.

지난 번 홍성 모 군수의 줄행랑은 연속극에 나온 배우들의 연기보다 특출했다.

왜 우리나라 시장군수들이 이런 모양으로 벼랑 끝에 서려고 하는지? 첫째는 시장, 군수에게 주어진 공권력의 집중이다.

둘째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타락과 셋째는 잘못된 선거관행의 답습이다.

제천시도 예외는 아니다.

모 시의원이 지난번 폐기물 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아 구속되었고 전 시장 비서관이 함께 구속되었다.

구속이 문제가 아니라 위민(爲民) 시정이 상실되었고 독불장군식의 행정이 화를 초래하고 있다.

시민의 여론을 수렴해 공론화 시킨 후 시정을 이끌고 나가면 풀뿌리 민주주의가 본 색(色)을 찾지 않을까? 십 수 년이 지난 지금까지 비리가 꼬리를 물고 있으며 시민은 시정에 대한 불신이 극에 달해 있다.

올바른 지방자치제가 가야 할 길이 멀고 험난하다.

시 의회가 있어도 직언(直言)한번 못하고 시장 눈치만 보다 임기를 마치는 로봇형 시의원도 대다수다.

참담한 현실을 직시하고 과감하게 개혁해야 하는 수순에 와 있다고 봐야한다.

시 의회 의원 역시 말한 번 잘못하면 조직에 왕따가 되어 따가운 시선을 피할 길 없고 주로 지역사회 혈연, 지연, 학연등 인맥으로 이루어져 있으니 쉽게 벽을 허물기도 어렵다.

툭하면 “이 곳은 지역사회인데 몸조심하시오!" 라고 협박성에 가까운 소리나 늘어놓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