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청산과 日천황의 방한
과거청산과 日천황의 방한
  • 이 성 인 발행인
  • 승인 2009.09.27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새 민주당연합정권이 출범했다.

오랜 일당독주 체제가 무너지고 역동적인 민주주의가 일본에 뿌리내리게 됐다.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총리 겸 민주당대표는 ‘141년 만의 국가 개조를 시작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가 이번 선거혁명을 메이지유신(1868)에 필적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새 정권이 추구하는 방향을 메이지유신 이후 지금 까지 일본이 걸어온 내용과는 전혀 다르리라는 점을 내외에 천명 한 것이다.

일본의 정당 정치는 100여년을 이어 오고 있지만 실질적인 정권교체는 거의 없었다.

전전 천황제 절대국가 체제하에서는 정우회와 헌정회 등의 어용정당이 교대로 내각을 차지했고 전후에는 자민당의 독주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우리가 지금 일본의 변화 일본의 민주주의 도약에 각별히 주목하는 이유다.

새 총리에 취임한 하토야마 유키오는 최근 전 탤런트 이서진 씨를 만난 자리에서 ‘정조처럼 새로운 정치를 하겠다’고 발언했다.

이명박 대통령도 엽합뉴스 일본교도통신과 공동인터뷰하면서 ‘야기히토(明仁)천황 방한문제가 내년 중에라도 이뤄질 수 있다면 양국간에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 한다’고 화담했다.

두지도자가 약속이라도 한 듯 발언 한 것은 한·일 관계의 근본적 개선 차원에서 일단 좋은 신호라고 본다.

아키히토 천황은 2001년 68회생일 기자회견에서 천황의 모계 혈통이 백제계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한국과의 과거사 문제에 반성의 목소리를 내곤했다.

일본 청치인들의 야스쿠니(靖國)신사 참배 문제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의견을 밝혀 왔다.

그런 천황이 새로운 민주당정권 출범이후 우호 분위기에 부응해 한국을 방문하고 과거 앙금을 털어내는 계기를 만들어 낸다면 한·일관계는 한 단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국정부도 일본과의 과거사 문제를 명분을 갖춰 청산할 기회가 될 수 있다.

하지만 한국사회 일각일각의 강한 반발은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이다.

양국 모두 국내정치적 부담도 크다.

그동안 역사교과서나 독도문제 등 잊을 만하면 한번씩 불거지는 과거사 현안은 역대 한국 정부의 지지율을 떨어뜨리는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해 왔다.

일본정부도 마찬 가지다.

천황 방한문제는 한인 과거사청산을 위한 오랜 과제 중 하나였다.

노태우 전 대통령 이래 역대 대통령은 일본을 방문 할 때 마다 천황의 방한을 제안 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도 적극적이어서 세 차례나 천황의 방한을 모색했다.

그는 98년 일본 방문을 앞두고 일왕에 대한 공식호칭을 ‘천황’으로 정리했다.

그렇다고 김 대중 전 대통령을 유달리 ‘친일’이었다고 할 수 없다.

정부 공식문서에도 천황 이었다.

상대국의 호칭을 존중하는 게 외교 관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민간에서는 다르다.

천황방한을 거론 하면서 구체적인 교섭이 진행 중이라고 봐야한다.

그러나 한국 국민정서나 일본정부의 우려로 쉽게 성사 되지 않았다.

사실상 실현 가능성이 낮은 가운데 한국 정부가 일본 측에 내세운 호의적인 제스처에 불과 했던 셈이다.

일본 정부는 매번 ‘여건이 성숙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정중하게 거절 했다.

따라서 이 대통령의 일본 천황초청은 한편으로는 일본‘정부의 결단을 촉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 출범하는 하토야마 내각은 세계2위 경제 대국이면서도 아시아 지도자 대접조차 받지 못해온 일본 자신을 위해서라도 주변국을 자극해 국내정치에 악용하는 옹졸한 국가 이미지를 바꾸도록 특단의 성의와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

한국과 일본은 양국간 협력 못지않게 북 핵문제 경제위기 아시아공동체 지구온난화 녹색성장 등 글로벌 차원에서 공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하토야마 정권 출범을 계기로 두 나라가 긴밀히 협의하고 보조를 맞춰 아시아 및 세계의 평화 번영을 위해 의미 있는 성과를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천황의 방한이 한 일 신시대를 여는 도약대가 될 수 있음을 분명하지만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