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맹이 없는 군의원 중대 긴급발언
알맹이 없는 군의원 중대 긴급발언
  • 이 상 일 기자
  • 승인 2009.07.07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부여군청 로비에서 만난 L모 의원이 다짜고짜 지역 주재기자들을 싸잡아 호되게 비난했다.

이유를 묻는 기자에게 그는 이렇게 답변했다.

지난 6월 29일 부여군의회 제151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자신이 긴급 발언한 중대한 사안을 기자들이 전혀 언급한 사실이 없었다는 내용이었다.

기자는 아주 심각하고 중대한 긴급 발언이라는 말을 믿고 즉각 의회 사무과를 방문 의사기록을 토대로 취재에 들어갔다.

의사일정 회의 안건은 조례안 등 일반안건 7건을 상정 심의 의결된 사실 외에는 또 다른 공식 안이 채택된 사실은 확인되지 않았다.

자료 제출을 꺼려하는 의회 사무과 직원들을 설득 L의원의 긴급 발언내용을 취재한 기자는 의원 당사자의 요청을 불문 공정 보도키로 결심했다.

L모 의원 발의안 내용을 간략하게 기술하면 "군민을 대표하는 김 군수는 의회와 주민과의 아무런 상의도 없이 시군 통합 운운 절대 있을수 없는일...(중략) 부여군은 군수의 소유물이 아니다.

백제시를 거론한 의도는 백제시대의 산천초목도 벌벌 떨었던 왕권시대로 착각 좋던 나쁘던 무조건 따라올 것이지 무슨 말이 많으냐로 생각된다.

..(중략) 앞날이 걱정...(중략) 주민들을 혼란에 빠뜨린 잘못을 공식 사과하고 내용을 철회 할 것을 촉구...(중략)"라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발의된 안건은 결국 묵살된 채 상정되지 못했으나 의사록에 그대로 기록 보존될 것이다.

문제는 의제와 동떨어진 알맹이 없는 돌출 발언으로 의원 당사자는 물론 당연히 지켜져야할 의사 진행의 절차와 규정을 무시한 것으로 이번 L의원의 긴급 발언내용과 의장의 의사 진행상 문제점에 따른 책임 역시 변명할 여지가 없을 것이다.

가뜩이나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을 비롯한 주민들의 시선을 주목받는 의원들의 보다 신중한 처신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