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수와 국민이 느끼는 불안감이 비례하고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은 국민의 경제활동을 옥죄고, 정보통신기술(ICT), 유통, 항공, 자동차, 관광 등 산업계의 경영환경을 열악하게 만들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분위기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국내외 제약사 등은 ‘코로나19’ 백신개발까지 시간이 필요하고, 정부의 대응능력을 두고 시시비비를 가리는 데까지는 앞으로 따져볼 일이 산적하기 때문이다.
얼마 전 관련업계 관계자들과 만나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얘기를 나누다가 정부 내 전문가 부재에 대한 생각들을 엿듣게 됐다.
이들은 정부 일반직 공무원의 전문화가 아닌, 고위 간부급에 대한 전문화를 주제로 얘기를 이어갔다. 비단 ‘코로나19’ 사태가 닥치자 부랴부랴 이런 주제를 꺼내든 게 아닌 만큼 대상의 범위는 평소 생각해온 정부 내 전문가로 광범위했다.
내용은 아주 단순했다. ‘코로나19’ 사태를 비춰봤을 때 앞서 터진 사건·사고 때부터 이를 아우를 수 있는 전문가가 있었냐가 골자다. 또, 이런 업무별 고위 전문가가 애초에 정부에 존재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주제도 뒤따랐다.
이들은 몸담고 있는 업계에서 적어도 일반 사회 구성원보다는 많은 사건·사고를 겪어온 터라, 충분히 공감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당시 자리에서 나열한 사건·사고를 일일이 풀어 설명하기 힘들지만, 결론적으로 의견은 비교적 단순했다. 정부에 전문가가 없기 때문에 업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는 얘기가 들렸고, 한편에선 고위급에 전문가가 있으면 주변 얘기를 들으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굳이 전문가가 있을 필요가 없다는 얘기로 나뉘었다.
이들의 생각을 들으면서 떠올린 공통분모는 소통의 부재였다. 정부로선 결국 소통 부재를 해결해야만 하는 상황에 내몰릴 수밖에 없다는 논리로 귀결되는 셈이다.
같은 맥락으로 ‘코로나19’ 사태를 떠올리자니, 정부의 소통 부재는 아쉬운 대목으로 지적할 수 있다.
국내 의료계는 ‘코로나19’ 사태가 번지기 전부터 정부를 상대로 발 빠른 대응을 요구했지만, 빈번히 바로 관철되진 않았다.
이러한 가운데, 대한의사협회와 대한병원협회는 최근 정부를 상대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때 만들어진 의료기관 폐쇄 기준을 ‘코로나19’에 맞게 조정하고, 병상과 의료진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은 지역인 대구에서 발생한 환자 중 열에 여덟이 경증 환자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증상별 지표를 나눠 입원시키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의료기관 폐쇄와 이후 진료 개시 방법 등을 주요 현안으로 지목하고, ‘코로나19’ 환자가 갑자기 증가하면서 상급종합병원도 순간적으로 폐쇄돼 응급환자가 제대로 진료를 받지 못했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정부 측은 “질병관리본부에서 최대한 합리적인 방안을 줄 것으로 안다”면서 “빠른 시간 내 의료인과 기관을 보호하면서도 환자를 적기에 효율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향으로 힘을 모으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로선 많은 고민이 있겠지만, 소통은 ‘코로나19’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라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