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핑계로 정규직채용‘실종’
구조조정 핑계로 정규직채용‘실종’
  • .
  • 승인 2009.02.23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침체와 금융시장 불안 등으로 올해 신입사원 채용 시장이 꽁꽁 얼어붙었다.

대부분의 금융회사와 공기업들이 정규직을 뽑지 않거나 채용인원을 대폭 줄일 계획으로 나타났다.

공기업들은 정부의 경영 효율화 계획에 따라 인력을 줄여야 하기 때문에 신입사원 채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대기업은 역시 불황의 그늘이 짙어지자 상반기 채용 계획조차 확정 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정부와 지방 자치단체가 올해 공무원 채용인원을 작년보다 25%줄일 계획이어서 ‘구직전쟁’이 예고되고 있다.

정부는 임시방편으로 공공기관의 인턴채용을 확대하고 있으나 고용기간이 10개월 안팎에 불과해 연말이 되면 이들의 재취업 문제가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심각한 경기침체로 민간 부문이 신규인원을 채용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공부문마저 채용창구를 닫아버렸으니 취업시장은 치열한 전쟁이나 다름없다.

구조조정 여론은 비능률 비효율을 제거하라는 것이지 신규인력을 뽑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기존인력의 자리보전을 위해 취업의 문을 닫는 것은 도덕적 해이로 비난 받아야한다.

69개 공기업이 3-4년에 걸쳐 1만 9000명을 감축 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는 충원 없이 자연감소인원(희망퇴직 포함)으로 충당하려는 꼼수다.

이런 식의 엉터리 경영으로 경영 효율화를 기대할 수 없다.

뼈를 깎는 조직 및 인원 구조조정에 나서야한다.

구조조정 기준을 마련 무능한 인력을 정리해 경쟁체제를 만들고 신규인력을 뽑아 조직에 활력을 불어 넣어야 하다.

노조가 반대한다고 신규인력의 진입을 막아 조직이 노쇠화 기형화하는 것을 방관해선 안 된다.

능력 미달 자는 추려내 재교육을 한 뒤 일정 기간 보직을 받지 못하면 해고하는 방안을 시도 할 만 하다.

미흡 하긴 하지만 이런 노력이 쌓여 조직의 효율화가 이뤄지는 것이다.

공기업이든 금융회사든 정부가 강하게 압박 하지 않으면 안 된다.

폭넓고 과감한 구조조정을 요구해도 관철되기 까지는 난관이 한둘이 아닌데 느슨해서야 시늉에 그칠 공산이 크다.

인턴 채용인 원을 약간 늘리고서 다 했다는 식이어선 곤란하다.

정부와 지자체는 공공부문 취업난 해소에 적극 나서야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