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자율화, 사회적 공감 속에 추진을
대입자율화, 사회적 공감 속에 추진을
  • .
  • 승인 2009.02.15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입 자율화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한국교총을 방문해 ‘대입 완전 자율화는 2012년까지 상황을 보고 결정 하겠다’고 밝혔다.

상황에 따라선 대입자율화 일정의 조정도 불사하겠다는 의미다.

이 발언을 접한 대학들은 불만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정부의 기존 방침을 뒤집는 발언이어서 눈길이 가지 않을 수 없다.

안 장관의 발언이 내부 정책조율을 얼마나 거쳤는지 알 길이 없으니 우발적 언행이 아니라면 정부가 이제야 현실 문제를 바로 인식 하기 시작 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안 장관의 말처럼 요즘 입시현장에선 교육 수요자에게 ‘혼란과 고통’을 주는 일들이 곳곳에서 벌어진 다.

내신을 90%반영 한다는 전형 요강을 믿고 원서를 넣은 내신 우수생이 비공식적인 특목고 우대정책에 밀려 낙방해도 누구하나 감독 하거나 제재하지 못 한다.

정부 스스로 대학입시에서 손을 떼겠다며 입시업무를 대학교육협의회에 넘기고 뒤로 물러났으니 자업자득인 셈이다.

이명박 정부가 그동안 대학 입시와 관련해 밝혀온 입장을 떠올려보면 자율화라는 명목이 얼마나 허망 한 것인지 새삼 느낄 수 있다.

이 대통령은 당선인 신분으로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임기 내 완전 자율화’라는 선거공약을 거듭 확인 한바 있다.

그러면서 ‘자율화해도 본고사는 절대 부활 하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무엇 때문에 그처럼 비현실적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모르겠으나 1년 만에 대통령의 예상은 빗나가게 되었다.

교과부장관은 임기 내 완전 자율화가 아마도 어려울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언급 하고 있다.

대학 자율화에는 물론 책임이 따른다.

그러나 대학이 책임을 다하지 못할 경우 그 대학은 그만큼 경쟁력을 잃고 외면당할 것이다.

연세대가 2012년도부터 실시하려는 본고사 형태의 입시는 사교육비 절감효과면에서 오히려 나을 수도 있다.

이것을 놓고 대학이 교육적 책무를 잊은 것이라고 단정할 수 는 없다.

대입자율화는 어떤 경우에도 흔들림 없이 추진 돼야한다.

이를 위해서 사회적 공감대를 얻어야한다.

대학들은 성급함을 버리고 차분히 자율화를 추진해야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