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협박, 의연하게 대처해야
북 협박, 의연하게 대처해야
  • .
  • 승인 2009.01.19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총참모부는 엊그제 ‘전면전 대결태세’운운하며 이명박 정부를 위협하고 서해 북방한계선(NLL)문제를 거론 하면서 군사적 충동 위기감을 고조 시켰다.

외무성 대변인이 조선중앙통신과의 문답을 통해 북미 관계가 정상화 되더라도 핵 보유 지위를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피력 한 것이다.

이런 일련의 행위는 한반도에 긴장감을 높이겠다는 의도가 다분하다.

협박 수위가 높은데다.

군복차림의 대변인 성명은 1999년 이후 10년만이다.

북 군부는 지난해 10월 ‘무자비하게 징벌할 것’이라고 협박한 뒤 12월 군사분계선 통행에 대한 제한차단을 골자로 하는 ‘12.1조치’를 내놓았다.

북이 이를 ‘1차적 조치’라고 강조했다는 점에서 이번 협박에 이은 2차조치가 이어질 가능성을 경계해야한다.

그들의 의도는 뻔하다.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변화를 조짐이 보이지 않자 공갈 협박 강도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김정일 위원장의 건강 이상에 따른 군부의 입김 강화의 결과 일수도 있다.

이 경우 한반도 문제의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해 서해상 도발 등 군사적 모험이 현실화 할 수 있으므로 북한군 동태를 예의 주시해야한다.

북 군부는 경제위기를 겪고 있는 한국에 안보위기까지 조성하면 ‘북한의 선 변화’를 요구하는 이명박 정부를 궁지에 몰수 있을 것으로 계산할 것이다.

북이 미국과 직접 담판을 위해 오바마 행정부출범을 앞두고 한반도에 위기지수를 높일 수도 있다.

의도가 뭐든 북한 계산대로 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또한 민간단체에 의한 대북 삐라도 계속 살포되고 있고 남남갈등을 부추기려는 의도마저 여의치 않자 조바심을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외무성 대변인이 미국의 핵 위험이 남아 있는 한 핵을 계속 보유하겠다고 밝힌 데에도 초조함이 베어있다.

현 정부가 지난10년 정부처럼 북의 위협에 굴복하는 나약하고 무원칙한 정부가 아니라는 사실도 알아야한다.

북한이 협박을 통해 남북관계와 북미관계를 요리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북은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 되는 게 현명한 길이다.

정부는 북한의 움직임을 주시하면서 신중하게 대응 한점 소홀함이 없어야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