쉴새 없이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속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 하루를 뉴스로 시작해서 뉴스로 마무리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TV와 스마트폰과 거리의 전광판, 심지어 버스와 지하철내 설치된 모니터에도 연일 뉴스가 쏟아진다. 하지만 수많은 정보 중에 어떤 정보가 올바른 정보인지, 조작된 거짓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점점 늘어난다.
이른바 ‘가짜뉴스’가 세간의 화두로 등장했다.
가짜뉴스는 ‘정치·경제적 이익을 위해 의도적으로 언론보도의 형식으로 유포된 거짓 정보’라 정의 된다. 이전부터 가짜뉴스는 오랫동안 존재해 왔다. 과거에는 주로 증권가 소식지나 사설정보지(일명 ‘찌라시’)나 ‘카더라 통신’으로 유포가 됐다. 몇몇 특정 사람들만 봤던 탓에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시키지는 않았다.
하지만 SNS, 유튜브 채널 등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 기술의 발달과 함께 가짜뉴스는 급격하게 진화됐다. 기사의 형식을 제대로 갖추고 등장하는가 하면 버젓이 카메라 앞에서 실시간 방송을 진행한다.
또한 가짜뉴스를 옹호하는 댓글은 좋아요, 팔로우, 퍼가기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전파되며 파급력을 갖게 된다. 사람들은 이제 싫던 좋던 간에 가짜뉴스를 볼 수 밖에 없는 환경이 된것이다.
특히 유튜브를 통한 가짜뉴스 유포가 심각하다. 방대한 자료 뿐 아니라 개인방송을 제작하는 유튜버의 활약으로 가장 선호하는 채널로 각광받고 있다. 유튜브 이용자의 40% 가량은 하루 1시간 이상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유튜브로 몰려들고 있으니 가짜뉴스 생산자 입장에서는 가장 큰 시장인 셈이다.
그렇다면 가짜뉴스를 만드는 집단과 개인의 목적은 뭘까. 가짜뉴스 생산자는 “사람들은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본다”는 심리를 이용해 고정 독자층을 만들고 그 틀안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게 만든다. 가짜뉴스를 믿는 고정팬들은 사이트의 트래픽을 올려주고 가짜뉴스 제작자는 높은 광고수익을 얻는다. 대부분 가짜뉴스의 자극적인 프레임 뒤에는 ‘돈’이 숨어 있는 셈이다. 결국 돈을 벌기 위해 조작된 뉴스를 공들여 만드는 것이다.
이런 가짜뉴스는 언론의 신뢰도를 추락 시킬 뿐 아니라 개인이나 기업의 명예훼손을 가하며 정신적·경제적 손실을 입힌다. 또, 사회질서를 혼란에 빠뜨리거나 더 나아가서는 국가적인 피해를 양산할 수 있다.
얼마전 이낙연 총리는 ‘SNS 등 온라인에서 의도적이고 악의적인 가짜뉴스가 창궐하고 있다’ 면서 ‘사생활이나 민감한 정책현안은 물론, 남북관계를 포함한 국가안보나 국가원수와 관련한 턱없는 가짜뉴스까지 나와 더이상 묵과할 수 없다’는 발언을 했다. 검찰과 경찰, 방통위등 유관기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하면서 사실상 가짜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한 것이다.
최근 한 여론 조사 기관에서도 이른바 ‘가짜뉴스 방지법 도입’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결과는 찬성이 63.5%, 반대가 20.7%로 3배 이상 찬성 의견이 높았다. 이제는 국민들 조차 이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 들이고 있는 것이다.
IT 기업들도 가짜뉴스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적극적인 해결 방법을 찾아 나서고 있다. 페이스북과 구글은 AI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가짜뉴스을 감지하고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 국내 포털에서도 매크로 프로그램이나 로봇 등 자동화된 수단을 통한 회원 가입과 게시물 게재를 막고 가짜뉴스에 대한 대처 방안 등이 담긴 약관 개정안을 마련했다.
정부와 기업 그리고 국민들의 공감대가 형성된 지금이 가짜뉴스를 막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정부에서 강력한 처벌 제도를 만들어야 겠지만, 동시에 언론사와 포털, SNS업체 등 민간분야에서 적극적인 동참이 이뤄져야지만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는 가짜뉴스가 더이상 발붙일 곳이 없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