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교원 평가제가 돼야
합리적인 교원 평가제가 돼야
  • .
  • 승인 2008.11.10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 정부 때 국회에 상정됐다가 자동 폐기된 교원평가제를 정부와 한나라당이 2010년부터 다시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한나라당이 제출 한 초중등 교육법 개정안에는 지난번과는 달리 평가 결과를 교사의 승진과 보수 등 인사 자료로 활용 하는 방안까지 담겨 있다.

이에 대해 일부‘야당은 여전히 반대 하고 있으니 이번 국회에서 통과되기를 기대’한다.

교원평가제는 교사가 학생들을 좀더 잘 가르칠 수 있게 교육능력을 배가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공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루고 학부모와 학생들의 사교육 부담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다.

우리사회 대부분의 분야에서는 업무성과에 대한 평가와 그 결과에 걸맞은 보상이 이뤄지고 있다.

교사라고 해서 예외 일순 없다.

교장과 교감이 학교와 교사들을 제대로 운영 관리 했는지 교사는 학생들의 인성 및 학습지도를 잘 했는지를 동료교사와 학부모 학생들로부터 평가 받는 것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제도 시행에 앞서 보완해야 할 사항도 많다.

우선 교육 주체 누구나 공감 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도 정밀한 평가방법을 마련해야한다.

시간과 비용을 충분히 들여 서라도 평가의 생명인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한다.

근무평정 성과급 지급을 위한 평가 교원 평가 등으로 나누게 된 평가 제도를 어떻게 통폐합할 것이지도 검토해야한다.

교사들이 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행정 잡무를 줄여주는 대책도 필요하다.

수업 시간을 줄여 충실히 수업준비를 할 수 있게 하고 학급당 학생수를 조정해 학생개개인의 자질과 특성 등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줘야한다.

근무여건 개선이 병행되고 교사들이 학생 교육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 부을 수 있을 때 교원 평가제의 효과가 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제라도 원래취지에 맞게 바로 잡아야한다.

전교조는 교원 통제 수단으로 전락할 수 있다며 ‘근무평정을 폐지하지 않는 한 교원평가제를 거부 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그러나 교원 평가제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보편화된 지 오래다.

경쟁도 하지 않고 평가도 받지 않으면서 현실에 안주하겠다는 것은 조직이기주의에 다름 아니다.

다행히 전교조 내부에서도 교원 평가제를 무작정 거부할 수 없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고 한다.

정부의 후속 작업에 적극 참여 해 합리적 평가방안이 나오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