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빚어진 국가적 비상사태로 인해 기업의 윤리 경영이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가 ‘윤리 경영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소명’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반부패·윤리 경영은 일대 전환기를 맞이했다.
그러나 건설업의 경우 뇌물, 비리, 부실공사 등 여전히 이미지가 부정적인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한 건설업체의 임직원들이 하청업체에 금품 등을 요구한 것이 적발되면서 건설업의 윤리 경영 문제가 또 다시 대두됐다.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미래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 역할을 하고자 하는 건설업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일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많은 건설업체들이 그동안 윤리 경영을 실천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00년대 초반부터 앞 다퉈 대형 및 중견 건설업체들이 윤리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기 시작했으며, 2000년대 후반부터는 상생 협력 및 하도급 거래 공정화의 움직임이 본격화되면서 자율준수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을 본격적으로 도입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설업은 여전히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는 산업이다. 이러한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 살펴볼 수 있는데 첫째, 건설업은 시설물을 이용하는 불특정 다수와의 암묵적 계약을 중요시 하고 이러한 관계 속에서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조성되는 사회·경제적 요구 수준이 높은 분야라는 것이다.
둘째, 건설업은 발주처·시공자·감리자·개별 하청업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사회적 계약 관계에 있으며, 이로 인한 성실한 계약 이행이 핵심인 산업이라는 데 있다.
마지막으로 건설업은 시설물의 생산 및 사후 관리에도 광범위한 법적·윤리적 책임이 부여되는 산업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건설업은 타 산업 보다 산업 차원의 주도적이고 자발적인 윤리 경영이 필요하겠다. 이를 위해 먼저, 품질 확보와 고객 만족 실현을 통해 발주자 및 고객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다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공정한 거래 윤리의 준수 및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공동 사업자 및 협력업체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이행해야 하겠다.
또한, 내부 고객인 임직원에 대한 합리적이고 공정한 대우 및 투명성과 효율성 중심의 경영 체계를 구축해 임직원 및 지배 구조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져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에 힘써야 하며, 이와 더불어 공사 현장에서의 사고 예방 등에 적극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안전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이행해야 하겠다.
한편, 기업 내 윤리 경영이 정착하기 위해서는 임직원 모두가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윤리 경영 추진을 위한 인력 배치(인프라), 윤리 경영 교육 프로그램(윤리 경영 운영 시스템), 윤리 경영과 보상 시스템 간의 연계(실행 방안)의 3가지 요소가 유기적으로 함께 추진돼야 하며, 궁극적으로 윤리 경영의 기업문화화(化)가 구축돼야 할 것이다.
윤리 경영 추진에 대한 대내외 인지 활동, 전사적인 윤리 경영 추진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일상 업무에서 자연스럽게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지속적인 활동 추진도 필요하다.
현대 사회에서 기업에 대한 기대치는 경제적·법적 차원을 넘어선 상황으로 사회적 정당성 확보는 기업의 장기적 생존 기반 구축에 필수가 됐다. 따라서 윤리 경영을 통해 형성된 기업의 명성과 이미지는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