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편찬위의 교과서 수정지침 따라야
국사편찬위의 교과서 수정지침 따라야
  • .
  • 승인 2008.10.20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편향 논란을 빚고 있는 6종의 고교용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에 대해 우리나라 유일의 국립 사료편찬 기관인 국사편찬 위원회가 수정 지침을 내놓았다.

국사 편찬위는 그동안 학자 10명으로 ‘한국사 교과서 심의협의회’를 구성해 내용 심의를 했다.

모두 49개에 이르는 서술 방향은 국사편찬위가 최종적으로 마련한 교과서 수정의 가이드라인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이는 곧 학생들에게 역사를 가르쳐야 할 이유이기도 하다.

어느 나라든 역사교육을 통해 미래의 시민에게 자국에 대한 자긍심과 애정을 길러줌으로서 사회통합을 이루고자한다.

이런 점에서 역사교과서는 역사학자들의 논문과 달라야 한다.

교과서는 학자 개인이나 특정 학파의 주장보다는 광범위한 국민적 합의 외 국가적 지향 점을 담아야 마땅하다.

민족사에 대한 자긍심은 국가의 전통성에 대한 확산에서 출발 한다.

그런 측면에서 볼 때 기존 교과서의 좌편향은 분명하다.

대한민국의 정통성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지 못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역사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지배적이다.

자랑스러운 건국과 훌륭한 국가지도자 민주화와 근대화는 이를 자부심을 잘 부각 시키지 못하고 있다.

반면 북한에 대해서는 객관적인 수준을 넘어 우호적인 대목이 많다.

북한이 소련 스탈린의 지시를 받고 먼저 단독 정부 수립을 획책 했는데도 금성 출판사가 펴낸 교과서는 ‘남한에 정부가 세워진다면 북한의 정부수립으로 이어질게 확실했다’고 서술해 분단의 책임이 남한에 있는 것처럼 오도 하고 있다.

이런 식의 왜곡을 통해 ‘대한민국은 정의가 패배하고 기회주의가 득세한 나라’라는 자학적 역사관이 독버섯처럼 퍼진 것이다.

남은 문제는 국편에서 내놓은 가이드라인을 제대로 교과서에 반영 하는 과정이다.

현 교과서를 수정할 당사자는 기존의 집필자들이다.

교과부에서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수정 권고안을 주면 기존 집필진들이 이를 참고해 교과서를 수정해야한다.

만의 하나라도 기존 집필자들이 가이드라인을 거부하는 일이 있어선 안 된다.

집필자들은 보다 긍정적인 역사관으로 우리의 미래를 건강하게 길러내는데 힘을 보태야 할 것이다.

2012년부터 사용될 교과서를 전면 개편하기위한 준비를 지금부터 서둘러야 할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