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소셜벤처, 비영리단체(NGO). 한번쯤은 들어봤을 단어들이다. 이 단어들의 사전적 의미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공통점은 모두 ‘좋은 일’을 하기 위한 기업 혹은 단체라는 것이다.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는 영리 형태로 이익을 창출하는 회사고, NGO(Non Government Organization) 혹은 NPO(Non Profit Organization)는 수익을 창출하지 않는 뜻 그 자체의 비영리단체다. 운영형태에 차이는 있지만 사실 지향하는 바가 같기 때문에 이 세 영역의 경계가 점점 모호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이런 ‘좋은 일’하는 단체들의 역사는 오래되지 않았다. 그래서일까? 거버넌스(governance)는 물론 설립방법 등의 가이드도 명확지 않고 재원지원도 아직까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어 비영리단체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 목적 사업분야의 주무관청 등에서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실제 이 과정이 매우 불명확하다. 아무 부서에서나 허가를 내줄 수 있지만 아무 부서에서도 허가를 내줄 의무는 없다는 양날의 검인 것이다.
해 좋은 뜻을 가지고 비영리단체를 설립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시작 단계인 설립에서부터 벽에 부딪치고 있다. 영리섹터도 마찬가지다. 인건비지원 등 조금의 국가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사회적기업으로서의 정부 인증이 필요한 경우 예비사회적기업부터 시작해 단계별로 정부의 요건들을 충족시켜야 한다.
좋은 일을 하는 단체의 공신력을 누구에게나 줄 순 없기 때문에 까다롭게 심사해야 하는 것은 맞다. 하지만 그렇게 까다로운 과정들을 걸친 단체 혹은 회사들이 그 인고의 시간들을 겪은 이유는 무엇인가? 인건비 및 운영자금을 조금이나마 지원을 받기 위함이다.
그렇다면 지원이 그만큼 많을까? 아쉽게도 ‘좋은 일’ 하는 역사가 그리 오래 되지 않은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행정적으로 지원하는 체계가 매우 약하다.
지난 한해 동안에도 많은 비영리조직 혹은 사회적기업들이 설립됐지만 그만큼 많은 수가 폐업됐다. 자본금도 없고 사회에 인맥이 크지도 않은 청년들이 창업하는 조직들의 어려움이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일들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창업이 아니라 선한 일을 하려는 마음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그것이 무너질 때 그 창업자의 사명과 방향성까지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이 아쉽다.
그래도 미약하게나마 이러한 지원의 성장 조짐이 조금씩 보여지고 있기에 아직 절망적이지만은 않다. 외곽지역에 위치해 있긴 하지만 지자체에서 청년들의 활동을 위해 멘토와 공간 등을 지원을 하기도 하고 한 벤처 스타트업리그에서는 얼마전 비영리스타트업의 리그를 별도로 만들어 VC(벤처캐피탈)들 앞에서 IR(investor relations)피칭을 할 기회까지 줬다.
또 기업에서 운영하는 공익재단법인들에서 리그에 통과한 청년사회적기업들에 투자와 펠로우쉽을 지원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 수는 적어 실제로 지원을 받는 곳은 소수다. 그리고 비영리단체는 이윤을 내는 곳이 아니니 위에서 나열한 자금 투자들에는 해당되지 않아 후원금 문제로 무너지는 곳들이 대다수다.
우리나라에서 ‘청년’이라는 단어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공공연하게 오르내린지는 꽤 됐다. “소도 언덕이 있어야 비빈다”고 한다. 청년들이 사회를 바꾸려는 일들도 심적으로나 물적으로나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지지해줄 필요가 있다. 선한 마음을 갖고 이 분야에 뛰어드는 청년들과, 그 손을 잡아주는 사회의 톱니바퀴가 잘 맞아 돌아야 조금 더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