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와의 전쟁’선언에 그치지 않게
‘치매와의 전쟁’선언에 그치지 않게
  • .
  • 승인 2008.09.22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2012년까지 4년간 2600억원의 추가 예산을 투입해 ‘치매와의 전쟁’을 벌인다.

장기요양 보험 등 관련 사업 예산까지 합하면 치매관련 예산은 모두 6조4600억원에 달하다.

보건복지 가족부는 치매를 효과적으로 예방 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치매관리 종합대책을 발표 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치매의 날’에 즈음해 ‘치매와의 전쟁’을 선포 하고 국가간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치매는 사회적 관심사로 인식하고 정부가 나선 것은 비록 늦은 감이 있지만 여간 다행스런 일이 아니다.

보건복지 가족부가 발표한 대책의 핵심은 치매의 조기 발견과 치료에 국가가 나서겠다는 내용이다.

국립치매센터를 신설하겠다는 계획과 함께 수혜자의 비용부담 없이 무상으로 이뤄지는 사회보장 성격이어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치매는 육체뿐 아니라 정신 까지 파괴하는 무서운 질병으로 국내 환자는 약 40만 명에 이른다.

질환 사실을 부끄럽게 여겨 숨기는 경우도 허다 하다.

치료를 받은 사람이 절반도 채 안 된다고 하니 실제 환자는 100만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 된다.

우리나라는 65세노인 인구가 500만 명을 넘어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만큼 치매환자는 더욱 급증 할 것이 확실하다.

정부차원의 지속적인 대책이 절실히 요청 된다.

치매는 환자개인이나 그 가족만이 해결해야 할 질병이 아니다.

우리 사회가 책임을 공유해야 할 문제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적절한 치료 기회나 지원책이 없다면 수발드는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물론 심리적 고통은 이만 저만이 아닐 것이다.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치매를 극복 수 있는 지름길다.

모든 질병이 그렇듯이 개인 또한 치매의 위험성을 깨닫고 평소 예방을 게을리 해서는 된다.

고령이나 치매 중풍 환자들을 위한 노인장기 요양 보험제도가 시행 되고 있는 만큼 자칫 이번 발표가 ‘세계치매 의날’을 기념 하는 ‘선언’에 그칠지 모른다는 우려도 없지 않다.

무엇보다 예산과 전문인력 확보 등 실효성을 확보 하는 게 중요하다.

정부 대책이 유야무야 되지 않도록 사회적으로도 꾸준히 관심을 기울여야 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