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민간단체 방북연기‘완화되길’
북, 민간단체 방북연기‘완화되길’
  • .
  • 승인 2008.09.18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대북정책 기조가 변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통일부는 이번 주부터 10월까지 예정된 ‘대북지원’민간 단체들의 방북 19건을 모두 허용 할 방침이라고 한다.

이중에서는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이번 주 중 방북 계획을 세워놓은 ‘평화 3000’110여명과 우리민족 서로 돕기 운동 본부 170여명 이 포함 돼있다.

지난 7월 금강산 사건 이후 전교조와 6.15공동 선언 실천 남쪽 위원회 민노당 등의 대규모 방북단 외에도 경남통일농업협의회 전남도민 남북교류협의회 남북 어린이 어깨동무 등이 10월중 방북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는 그간 민간 교류가 얼어붙은 남북관계의 완충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비공식 소통의 통로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 허용 할 것을 당부 한다.

북측은 실무준비를 들어 ‘평화3000’에 방북을 일주일쯤 연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공식적으로 북측은 ‘실무준비 부족’을 이유로 내세웠다.

‘공화국 창건 60주년 행사’와 추석 행사 등이 잇따라 ‘남측손님’ 들은 맞을 준비가 완벽 하지 못하니 일주일쯤 방북을 연기 해달라는 것이다.

북측은 남측 매체들이 연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건강이상 문제를 보도 하는 사실을 알고 있다.

는 점에서 방북단이 넘어 오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고 이로 인한 통치공백이라는 민감한 시기에 정보가 흘러나가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지 않느냐 는 것이다.

하지만 북측은 해당 단체와 방북 일정 등을 사전 협의한 만큼 약속을 지켜 차질 없이 협조해야 할 것이다.

우리 정부도 대북 협력 사업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 졌다.

북핵 6자회담 비핵화 2단계 상응 조치로 북한에 지원해온 설비 자재 잔여분 3000t 정도를 예정대로 이달 말부터 공급 할 예정이다.

오는 25일 쯤 해로를 통해 북한에 자동용접강관 1500t을 보낸 뒤 다음 달 중 같은 제품 1500t 추가로 보낼 계획이라고 한다.

우리 정부는 이제 대북 식량지원 결단을 내려야 할 때가 됐다.

세계식량계획이 지난 6월 3주 동안 현지 실태 조사를 한 결과 평양 인근을 제외한 지역주민의 60%가 하루 두 끼 이하의 식사를 하고 있으며 주민 일인당 하루 배급량이 밥 두 공기(180g)에도 못 미치는 150g이하로 급감 했다고 한다.

지금이야 말로 대북식량지원의 적기임을 정부는 상기 할 필요가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