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민원처리 더욱 빨라진다
부천, 민원처리 더욱 빨라진다
  • 부천/차대석기자
  • 승인 2008.08.16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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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부터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운영
경기도 부천시 민원처리가 더욱 빨라진다.

시는 지난 4월부터 실무종합심의회를 1일 2회 개최하여 처리기간을 30% 단축한데 이어, 8월부터 민원처리 기간 단축정도에 따라 공무원에게 마일리지를 부여하는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를 운영한다.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는 법정기간보다 민원을 단축하여 처리할 때 담당 공무원에게 마일리지를 부여하고 지연처리 시 마일리지를 감소시키는 제도로, 적극적으로 민원을 처리한 공무원에게 인센티브가 부여됨으로써 시민에게 보다 향상된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민원처리 마일리지 부여 대상민원은 처리기간이 3일 이상인 공장등록 외 310종의 민원이다.

운영방법은 담당 공무원이 민원처리기간보다 단축 처리시 마일리지를 부여하며, 법정기간이 7일인 민원사무를 5일 만에 처리하면 2점 증가, 8일에 처리하면 1점 감소한다.

특히 복합민원, 숙원사업, 현장 확인 필요민원 등 업무 난이도가 높은 민원에 대해서는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고, 민원 후견인 참가 횟수 등 고객만족도 제고 차원에서 친절평가 공무원에게 일정 범위 내 별도 가점을 부여한다.

시 관계자는 “연2회 우수 직원과 부서를 선발하여 표창하고 우수 공무원에게는 해외연수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