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골다공증 무료 검진
관절염·골다공증 무료 검진
  • 신아일보
  • 승인 2008.05.07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 병원, 어버이날 맞아
원광대학병원(병원장 임정식) 정형외과 주관으로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7일 외래1관 4층 대강당에서 관절염과 골다공증에 대한 무료검진과 강좌를 가지고 관절의 날 행사를 가져 큰 호응을 얻었다.
정형외과 전철홍 교수의 ‘관절염’을 비롯하여 심대무 교수의 ‘척추와 관련된 관절염’ 김정우교수의 “견관절 통증의 치료와 예방“권석현 교수의 ‘골다공증의 치료와 예방’ 박진영 교수의 ‘수부관절염의 치료와 예방’이란 주제로 관절염에 대한 각 분야별 일반상식과 치료 및 예방에 대해 무료 강좌와 더불어 무료 골밀도 검사를 시행했다.
금번 강좌는 관절염과 골다공증에 대해서 무관심한 경우가 많아 그동안 임상사례를 중심으로 강좌를 통해 이런 잘못된 인식을 전환하고, 관절염 및 골다공증으로 고통 받는 환자와 그 가족을 위해 관절염 및 골다공증의 최신 치료법을 소개하며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지역 주민들의 건강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관절염은 세균이나 외상과 같은 어떤 원인에 의해서 관절 내에 염증성 변화가 생긴 것을 총괄해서 지칭하는 병명으로 나이가 들면서 찾아드는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 또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고 염증과 통증을 동반하며 질환이 지속되면 통증과 관절의 기형이 유발되는데, 특히 무릎의 퇴행성관절염은 만성적으로 신체의 장애를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된다고 말했다. 전철홍 교수는 초기에는 약한 동통을 느끼며, 춥거나 습기가 많은 날 악화된다. 또한 운동시 피로를 쉽게 느끼고, 운동장애나 종창 및 관절 주위의 압통을 느끼기도 한다” 며 “현재 우리나라의 관절염 환자의 상당수는 비과학적 방법으로 치료를 받고 있어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익산/문석주기자 sj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