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식품가공업에 400억 지원
전북도, 식품가공업에 400억 지원
  • 신아일보
  • 승인 2008.05.01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첫 지역농업과 연계된 농산물가공업체 육성
47개사 대상 HACCP등 국내외 기준 시설·장비 구축

전북도(도지사 김완주)는 전국 최초로 지역농업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농산물가공업체 육성을 위해 47개 업체를 지원대상으로 선정, 총 400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한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이처럼 식품가공업체 지원에 나선 것은 발전 가능성이 큰 농산물 가공업체의 지원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높인다는 것이다.
또한 지역농업의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조성해 농가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상생의 전략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업체당 지원규모는 총사업비 10억원까지이며, 지원분야로는 도내 식품가공업체의 당면 문제인 위생시설 낙후 등 문제 해결을 위해서다.
이와 함께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우수기능성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품질안정경영시스템(ISO22000)에 적합한 시설·장비구축과 농산물가공업체의 식품원료 전처리에 필요한 시설이다. 지원대상은 과실가공업체 14개소(29%), 김치절임업체 7개소(15%), 축산물가공업체 7개소(15%), 장류업체 7개소(15%), 인삼약초업체 5개소(11%), 고추가공 등 기타식품가공업체 7개소(15%)이다.
한편 전북도는 지역식품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 1월30일 지원계획을 수립.확정했으며, 주원료 80%이상을 지역내 농특산물을 사용하고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공모했다.
또 연 매출액 5억원이상이면서 중소기업기본법의 제조업(상시근로자 300미만 또는 자본금 80억원 이하)기준에 해당되는 도내 농산물가공업체를 대상으로 각 시.군을 통해 65개 업체의 사업신청을 받는 결과다.
전북도는 자체 서류 검토와 공인회계사의 회계서류 부분 사전심사를 실시 한 후, 선정위원회의 서류심사 및 현지실사를 통해, 모두 4차례에 걸친 심의회의를 거쳐 지원대상 업체를 최종 확정했다. 전북도 이금환 전략산업국장은 “이 사업이 완료된 후에는 보다 안전하고 고급화된 제품이 생산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을 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들 업체가 전북의 전략산업인 식품산업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전북/이은생기자
chun4happ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