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물가안정 총력전 펼쳐
강원도, 물가안정 총력전 펼쳐
  • 신아일보
  • 승인 2008.03.24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요금 전면 동결·현장점검 활동 강화등
강원도는 지방 공공요금을 전면 동결하고, 현장점검 활동을 강화하는등 물가안정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도에 따르면 도가 관리하는 시내버스요금, 택시요금, 도시가스요금과 시군에서 관리하는 상하수도요금, 쓰레기종량제봉투료, 정화조 청소료등을 전면 동결하기로 결의했다.
도는 지난 20일 시.군 물가관계관회의를 긴급 개최하고 최근의 물가인상심리 차단을 위해, 서민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방공공요금을 동결하기로 결의했다.
이에 따라, 올해 인상을 추진했던 각 시·군(6개시군)의 공공요금 인상계획도 전면 유보하고 동결할 예정이며, 앞으로 물가가 안정될 때 까지는 지방공공요금을 인상 계획을 마련하지 않기로 했다.
또한, 도는 현장의 물가동향을 직접 점검하고 이에 대응한 지속 발전적인 대책을 추진해 나가기 위해 도와 시군, 소비자단체 등이 합동으로 기동대책반을 편성해 도내 권역별로 활동에 나섰다.
이와관련 도내 물가인상률이 높은 강릉과 고성지역에서 지난 19일 도가 직접 점검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기동대책반은 강릉 중앙시장(30여개점포)과 주변 개인서비스업소(음식점, 미용실 등 10개업소), 그리고 고성 간성시장 등에서 점검활동을 갖고 인상업소에 대하여는 가격 환원을 요청하고, 미 인상업소에 대해서는 인상자제 등 자발적인 참여를 호소했다
한편, 도의 기동대책반 운영과는 별도로, 시·군도 유관기관등과 합동으로 자체 점검반을 편성, 주1회 이상 현장에 투입, 물가점검과 홍보 활동를 전개하고 있다
김영범 경제정책과장은 “앞으로도, 현장중심으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며 각종 대책들이 서민생활안정으로 직결될 수 있도록 도와 시군, 유관기관단체가 합심하여 기존시책들 뿐 아니라, 지속 가능한 실효성 있는 시책들을 적극 발굴하는 등 물가안정을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경민기자
okm15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