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국세청, 태안 피해 납세자 세정 지원
대전국세청, 태안 피해 납세자 세정 지원
  • 신아일보
  • 승인 2007.12.12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국세청은 충남 태안군 원북면 신도 부근 해상에서 일어난 유조선 허베이 스피리트호 원유 유출사고로 인해 재해를 입은 납세자를 위해 특별재해대책 지원단을 편성 운영키로 했다.
특별재해대책지원단은 지방국세청장을 단장으로 응급복구와 구호물품 지원 및 업무총괄 팀으로 구성하고 충남 태안 지방과 인근 해안지역을 관할하는 서산, 예산, 홍성 및 보령세무서에도 지원단을 편성했다. 재해대책지원단은 지역별 재해대책본부와 유기적 협조체제를 유지하면서 피해지역에 대한 세정지원과 더불어 긴급구호물품 제공, 응급복구인력 투입 등을 실시한다.
국세청은 자진납부하는 부가가치세와 소득세 및 법인세 등 각종 국세의 납부기한을 최장 9개월까지 연장하고, 고지서가 발부된 경우도 9개월까지 징수를 유예함과 동시에 관련된 납세담보의 제공도 면제토록 할 계획이다.
또 현재 체납액이 있는 경우에는 압류된 부동산이나 임차보증금에 대한 체납처분의 집행을 최대 1년까지 유예하고, 세무조사를 자제하는 한편 사업용 자산을 30% 이상 상실한 경우 현재 미납됐거나 앞으로 과세될 소득세 또는 법인세에서 그 상실된 비율에 따라 공제하기로 했다.
특히 충남 태안군 등 집단피해지역에 대해서는 피해 납세자가 피해사실을 입증할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없을 것을 감안해 관할 세무서장이 입증서류를 지자체로부터 직접 수집해 피해 납세자를 찾아서 지원하도록 했다. 김용현기자 9585kyh@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