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사용주파수 폭 넓어져
휴대폰 사용주파수 폭 넓어져
  • 신아일보
  • 승인 2007.10.27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대역·다중대역 안테나 특허출원 증가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과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가 맞물리면서 이동통신서비스가 계속 진화하고 있다.
초기의 이동통신은 단순한 음성통신에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음악이나 영화와 같은 멀티미디어 서비스, 이동중에도 초고속으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무선휴대인터넷 서비스 및 국경을 초월하여 이동통신을 제공하는 위성통신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이동통신서비스가 나타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이동통신서비스의 방식에 있어서도 기존의 셀룰러 방식뿐만 아니라 PCS 방식을 거쳐 이제는 WCDMA방식과 같은 새로운 방식의 이동통신서비스가 다양한 주파수 대역에 걸쳐 제공되고 있다.
이같은 다양한 이동통신서비스를 다양한 주파수 대역에서 하나의 이동통신단말기로 서비스한다면 그 편리성과 효용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이에따라 최근에는 광대역 및 다중대역 이동통신단말기가 널리 보급되고 있으며, 이동통신단말기의 주요소자중 하나인 안테나를 광대역 및 다중대역에서 동작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특허청(청장 전상우)에 따르면, 광대역 및 다중대역 안테나 기술의 국내 특허출원은 2001년 27건에서, 2006년 84건으로 연평균 6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대역 및 다중대역 안테나의 형태별 출원동향을 살펴보면, 평면 역F 안테나 30.1%, 모노폴 안테나 21.9%, 헬리컬 안테나 15.9%, 마이크로스트립 패치 안테나 8.0%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다이폴 안테나, 루프 안테나, 슬롯 안테나 및 스파이럴 안테나 관련출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광대역 및 다중대역 안테나의 용도별 출원동향을 살펴보면, 이동통신단말기의 내장형 안테나 50.1%, 이동통신단말기의 외장형 안테나 21.6%, 중계기 및 기지국 안테나 13.2%, 초광대역 시스템 안테나 5.5%의 순으로 나타나, 이동통신단말기의 내장형 안테나 관련출원이 두드러진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초광대역 시스템 안테나에 대한 출원도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TV수신용, 위성수신용, 차량용 안테나가 9.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광대역 및 다중대역 안테나 기술은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같이 광대역을 사용하는 이동통신서비스들의 보급이 확대되고, 다양한 대역을 사용하는 보다 새로운 이동통신서비스들이 보편화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특허출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임해근기자
hgl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