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 ‘국제 전자 시민참여 포럼’
구로 ‘국제 전자 시민참여 포럼’
  • 신아일보
  • 승인 2007.10.24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 학술지 I-WAYS에 게재
서울시 구로구는 24일 ‘국제 전자 시민참여 포럼’의 내용이 세계적 학술지인 ‘I-WAYS:Digest of Electronic Government Policy and Regulation’에 게재 됐다”고 밝혔다.
‘I-WAYS:Digest of Electronic Government Policy and Regulation’은 네덜란드 소재 IOS Press가 1년에 4번 분기별로 발간하는 ‘전자정부의 정책과 법령’에 관한 권위있는 학술지다.
IOS Press(International STM publisher of books and journals in major scientific areas)는 과학분야에 대한 주요 책과 저널을 다루는 국제적인 출판사로 명성을 날리고 있으며, IOS Press는 ‘I-WAYS’ 2007년 2분기 책자를 발간하면서 구로구가 주최했던 ‘국제 전자 시민참여 포럼’의 내용을 총 97페이지 중 21페이지에 걸쳐 소개했다.
편집자는 서문에서 “지금까지는 전자정부에 관한 내용이 주로 중앙정부 차원에서 논의됐다”면서 “이번 구로구의 국제 전자 시민참여 포럼은 시민과 가장 밀접한 접촉을 하고 있는 자치단체에서 개최한 것이라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국제 전자 시민참여 포럼’을 집중 조명한 ‘In focus’은 포럼기간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된 세션별 주제 ‘전자정부와 민주주의’, ‘지방정부의 전자참여’, ‘전자거버넌스와 지역발전’ 등에 대해 소개하고 30개 이상의 세계 도시 시장들이 동의하여 발표한 ‘구로선언문’의 전문을 실었다.
또한 양대웅 구로구청장의 연설문과 영국 옥스퍼드대 더튼 인터넷연구소장, 핀란드 탐페레 대학 안티로이코 교수등 주요 참가 교수들의 발표문 등을 요약해 수록했다.
김용만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