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대 공립화 범대위, 강원도지사 면담 요구
한중대 공립화 범대위, 강원도지사 면담 요구
  • 이중성 기자
  • 승인 2017.08.03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관 앞서 연좌농성… "면담 이뤄지지 않으면 춍력 투쟁 불사"
▲ (사진=한중대 공립화 추진 범시민대책위 제공)

한중대학교 공립화 추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3일 강원도지사 공관 앞에서 최문순 지사와의 면담을 요구하는 연좌농성을 벌였다.

교육부의 부실대학 퇴출 방침으로 폐교위기에 놓인 한중대학교의 공립화를 추진하는 이들은 최 지사와의 면담이 이뤄지지 않으면 상경 투쟁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중대 범대위에 따르면 한중대는 2004년 설립자인 당시 총장이 횡령한 277억원 중 244억원이 지금까지 회수되지 않았다. 지난해까지 교직원 임금 333억원을 체불하는 등 부실운영 실태가 적발됐다.

이에 교육부가 한중대 폐교 추진계획을 내놓자 한중대 범대위는 국민신문고를 통해 한중대의 자립형 공립대학 개편 후 지역 현실에 맞는 인재 양성 특성화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자 교육부는 회신을 통해 "한중대 자립형 공립화 방안은 해당 지방자치단체 간의 협의를 통해 결정돼야 한다"며 "지방자치단체도 학교에 재정투자를 선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답해 왔다.

한중대 범대위는 이에 지난 6월 19일 최 지사와 면담을 갖고 도에 기부채납 하는 전제조건으로 교육용 기본재산 및 수익용 재산 감정평가서, 설립자 기부동의서(공증), 교직원 체불임금 포기동의서, 구조 조정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앙부처인 교육부에 가는 문제는 도의 기부채납에 대한 결정 여부를 보고 상경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한중대가 자산 평가 기관을 선정해 감정 의뢰를 했지만 2300만원에 달하는 평가 비용 마련에 어려움을 겪자, 한중대 범대위는 지난 26일 학교를 방문해 동해시민과 사회단체로부터 후원 받은 성금 1000만원을 포함해 감정평가비 2650만원을 전달하기도 했다.

하지만 공립화에 대한 결정이 차일 피일 미뤄지면서 시간만 낭비했으며, 한 달이 지난후 교육부에서 오는 10~11일 한중대를 실사한다고 통보만 했다는 것이 한중대 범대위의 주장이다.

한중대 범대위 측은 이에 대해 "동해시의 유일한 대학인 한중대의 폐교는 동해시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교부의 폐교 방침으로) 많은 지자체는 결국 시기의 차이일 뿐 지방 대학들이 사라져 국민들이 어디에서나 받을 교육의 공평성이 사라지고 중앙과 지방의 격차는 더욱 공고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육부는 지난 14년과 임시(관선) 이사와 이사장을 파견해 실제적으로 학교법인을 운영했으면서 그 긴 시간동안 무엇을 했느냐"고 비판했다.

한중대 범대위 관계자는 "도지사 면담이 이뤄지지 않으면 동해 시민이 대규모로 참여하는 항의 방문과 총력 투쟁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중성 기자 lee119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