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민 '낙동강 워터플렉스 사업' 제동에 거세게 반발
창녕군민 '낙동강 워터플렉스 사업' 제동에 거세게 반발
  • 박재영 기자
  • 승인 2017.07.31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청 대회의실서 기자회견… "사업계획 보완·수정해야"

▲ 창녕 워터플렉스 조성사업 추진위원회가 3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낙동강 창녕 워터플렉스 조성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사진= 창녕군)

최근 낙동강유역관리청의 환경영향평가에서 상수원 오염 우려 등으로 경남 창녕군이 추진하고 있는 ‘낙동강 워터플렉스 조성사업’에 제동이 걸리자 군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창녕지역 이·통장협의회 등으로 구성된 낙동강 워터플렉스 조성사업 추진위원회는 31일 창녕군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워터플렉스는 전 지역이 고르게 잘사는 국가 균형발전 사업으로 꼭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사업과 관련해 환경청은 지난 27일 사업 최종 승인권자인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 창녕 워터플렉스 조성 사업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결과 ‘부동의’ 의견을 통보했다.

환경청의 의견을 접수한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관련 공문을 조만간 창녕군에 전달할 계획이어서 이 사업이 사실상 무산되지 않겠는냐는 여론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낙동강 워터플렉스 조성사업 추진위원회는 “이 사업은 기존 강변에 있는 낡은 생활체육시설을 정비하는 사업으로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는 포장개선 및 시설개선 사업으로 인근 취수장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추진위원회는 “현재 낙동강 변에는 부산 삼락지구와 화명지구에 수변 레저시설과 오토캠핑장, 수상스키장 등 많은 시설이 이미 조성돼 있으며, 창녕군 강 건너편에는 함안군이 오래전부터 오토캠핑장과 체육시설 등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또한 “낙동강 상류인 대구시 달성군 사문진에는 유원지와 선작장을 만들어 유람선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북 칠곡군에서도 워터플렉스사업과 같은 오토캠핑장에 이어 현재 칠곡보 상류 800m 지점에 강변 수영장 시설을 조성하고 있어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황호술 추진위원장은 “새 정부 국정 목표인 국가 균형발전에도 맞지 않는 만큼 일부 상수원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점은 사업계획을 다시 보완하거나 수정하더라도 이 사업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사업은 2013년 시작했고, 오는 10월에 착공할 예정인데 이제 와서 사업을 무산시킨다는 게 말이 안된다”며  “칠서 상수원 때문에 창녕군 남지읍민들은 그동안 직·간접적으로 큰 손해를 봤고 여태껏 아무말 않고 있다가 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하니까 환경청이 부동의 의견을 내는 건 도무지 이해가 안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창녕군민 20여명은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유역관리청의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결정에 반대했다.

이들은 “창녕 남지에만 부동의 결정을 내린 것은 환경청이 새 정부 눈치를 보고 정치적 결정을 했다고밖에 볼 수 없다”며 “환경청은 사업 시행상 야기될 수 있는 환경오염의 정도와 범위를 줄이는 방안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창녕군의회도 조만간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이 사업을 반드시 추진해 달라는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할 계획으로 있어 이 사업 최종 승인기관인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의 결정에 군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창녕군은 남지읍 남지리·용산리·학계리 일원 337만7975㎡에 270억원을 들여 수변 레저 및 모험, 생활스포츠 시설을 조성하는 낙동강 워터플렉스 사업은 추진해왔다.

2012년 11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들어갔고, 2013년에 경남 미래 50년 전략사업으로 확정된데 이어 2015년 소규모환경영향평가 초안을 작성하고 실시설계 용역에 들어가 오는 10월 착공 예정이다.

[신아일보] 창녕/박재영 기자 pjyoung007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