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朴대통령, 4월 하야해도 사법처리 피할 수 없어"
김무성 "朴대통령, 4월 하야해도 사법처리 피할 수 없어"
  • 이원한 기자
  • 승인 2016.11.28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탄핵 관계없이 빨리 구성해야"

▲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28일 오전 국회 후생관 앞에서 취재진과 만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는 28일 "위법에 대해 그냥 눈감고 넘어갈 분위기가 아니다"며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사법처리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국회의장 및 원로들이 박 대통령에게 제안한 '즉시 퇴진 선언 및 내년 4월까지 하야'에 대해 "무겁게 검토해야하고 거기에 대한 대답은 대통령이 할 것"이라면서도 "반드시 사법처리는 피할 수 없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 부분을 포함해 대통령의 뜻이 나온다면 새누리당 비상시국위원회를 소집해 그에 대한 논의를 해보겠다"고 전했다.

김 전 대표는 또 이날 오전 당내 주류와 비주류 중진 6인 협의체에서 비주류 측이 추천하는 비상대책위원장을 선출하기로 합의한 데 대해 "잘 된 결정"이라며 "당을 환골탈태시킬 수 있는 능력과 의지를 가진 위원장을 잘 물색해서 추천하겠다"고 말했다.

비대위 구성 시점과 관련해서는 "탄핵과 관계없이 비대위 구성은 빨리 돼야한다"며 이정현 대표를 비롯, 지도부의 조속한 사퇴를 압박했다.

당내 일각에서 탄핵에 집중하기 위해 개헌논의를 미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서는 "광장의 분노를 흡수할 수 있는 장치가 탄핵 절차밖에 없기 때문에 그대로 진행돼야하고 제왕적 권력구조를 바꾸기 위한 개헌은 개헌대로 논의돼야한다"고 말했다.

당 윤리위원회가 박근혜 대통령의 징계 요구안에 대해 회의하는 것에 대해서는 "윤리위가 결정할 문제"라며 말을 아꼈다.

[신아일보] 이원한 기자 w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