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차은택 만남 지시 의혹… 朴대통령 '골치'
김기춘-차은택 만남 지시 의혹… 朴대통령 '골치'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6.11.28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지시' 해명, 최순실 말 따랐다는 의혹에 힘 실어줘

▲ ⓒ연합뉴스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가 막바지에 접어든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의 역할을 뒷받침하는 정황과 진술이 속속 나오면서 청와대가 궁지로 몰리고 있는 모양새다.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구속된 '문화계 황태자' 차은택씨의 만남에 박 대통령이 연루된 것과 관련, 28일 현재 청와대 측은 말을 아끼고 있다.

김 전 실장 측은 전날(27일) 차씨의 변호인이 최순실씨 소개로 김 전 실장을 만났다고 주장하자 "박 대통령께서 차은택이라는 사람을 한번 만나보라고 해서 공관으로 불러 만났다"고 반박한 바 있다.

김 전 실장은 그동안 '최순실 씨를 전혀 모른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자신과 최씨의 관련설을 증폭시키는 차씨 변호인의 주장을 반박하려는 목적에서 '대통령 지시'라는 수를 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김 전 실장의 해명은 박 대통령이 최씨의 요청을 핵심 참모들에게 전달해 그의 국정농단을 방조했다는 의혹을 키우는 셈이다. 또 박 대통령은 그대로 최씨의 말을 따랐다는 의혹에 힘을 실어주는 것 밖에는 안 된다.

결국 박 대통령과 청와대의 입장에서는 또 하나의 타격이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차씨가 김 전 실장과 만남 직후인 2014년 8월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다는 점에서 최씨가 정부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피해갈 길이 없다.

김 전 실장은 현재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했다는 의혹, '최순실 교과서'라는 의심을 받고 있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지시했다는 의혹, '정윤회 문건' 파동 무마를 지시했다는 의혹으로 검찰에 고발돼있다.

또 최씨와 최씨 둘째언니 최순득씨가 단골인 병원 차움병의원에서 줄기세포 치료를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돼있다.

김 전 실장이 최씨와의 관계를 계속 부인하고 있는 것과는 반대인 증언이 계속 나오고 있어 김 전 실장에 대한 수사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같은 박 대통령의 연루 의혹에 청와대는 28일 현재까지 여전히 말을 아끼고 있다.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탄핵소추안 처리를 앞두고 3차 대국민담화나 기자회견 등의 형식을 통해 갖가지 의혹을 좀 더 구체적으로 해명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