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국내 증시에 1조원대 자금 투자
국민연금, 국내 증시에 1조원대 자금 투자
  • 이선진 기자
  • 승인 2016.11.03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주까지 위탁 운용서 선정 절차 마칠 듯
국민연금 “자금 투입 이달 내 이뤄질 수 있어”

국민연금이 1조원대 자금을 국내 증시에 투자한다. 그 일환으로 우선 1조원대 자금을 맡길 위탁 운용사 선정에 나선다.

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다음 주에 국내 주식가치, 액티브퀀트, 중소형주형 등 3개 부문에서 1조원대 자금을 맡길 위탁 운용사를 선정하기로 했다.

국민연금은 운용 성과 등을 토대로 심사를 진행 중이며 늦어도 다음 주까지는 위탁 운용사 선정 절차를 마칠 것으로 보인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 가치주나 중소형주를 전문으로 투자해 온 운용사가 많지 않은 편”이라며 주식형 펀드 운용 성과, 경험 및 규모 등 다양한 요소가 선정기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음 주까지 선정 작업이 끝나면 국민연금은 위탁 운용사와 계약 체결 등으로 거쳐 이르면 이달 내 1조원대 자금을 주식시장에 투입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금 측은 “자금 투입은 이달 내 이뤄질 수 있다”며 “위탁 운용사와 계약 작업 등을 진행하고 시장 상황을 보고서 정확한 자금 투입 시점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대선 불확실성과 ‘최순실 사태’ 등 악재에 영향을 받아 코스피는 전날 1980선이 붕괴했고, 코스닥은 3% 넘게 하락해 600선에서 턱걸이했다.

따라서 국민연금이 1조원대 자금은 먹구름이 낀 국내 증시에 단비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낙폭이 컸던 코스닥 시장 종목이나 중소형주가 반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국민연금은 또 연말까지 추가로 직접 투자할 수 있는 자금으로 최대 20조원 정도를 확보해 놓고 있다.

국내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 추가 투자에 나설 수 있는 셈이다.

국민연금 측은 “국내 주식에 투자할 여력은 어느 정도 있지만 반드시 연말까지 소진해야 하는 건 아니다”라고 전제한 뒤 “해외 주식이나 채권 등 다른 자산과의 투자 비중, 시장 여건, 장세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추가 투자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연금은 현재 국내 증시에서 직접과 간접투자 형태로 100조원 규모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신아일보] 이선진 기자 s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