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대출금리 내릴까… 금리 산정방식 투명화
카드사 대출금리 내릴까… 금리 산정방식 투명화
  • 박정식 기자
  • 승인 2016.05.16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카드사 채무면제 상품 불완전 판매 등 불합리한 관행 손질

카드사들의 신용 대출 금리 산정 방식이 바뀐다.

금감원은 지난 9일 8개 카드사와 불합리한 영업관행 개선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카드사들이 연말까지 자율적으로 개선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금감원 점검 결과 카드사들은 대출금리를 구성하는 원가 산정을 불합리하게 하거나 조정금리를 임의로 결정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원가 산정 기준을 객관화하고 산정 과정을 문서로 남기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 정기적으로 금리 산정 및 운영의 적정성을 점검할 수 있게 점검 기준을 마련하고 점검 결과를 보고하도록 하는 체계를 만들기로 했다.

대출금리 산정체계가 객관화되고 감시가 철저히 이뤄진다면 카드론·현금서비스 금리도 더 낮아질 유인이 생긴다.

금감원은 새 금리결정 체제가 정착되면 현재 연 10%대 중반을 넘는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평균 금리도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금감원과 카드사들은 이번 MOU에서 카드 이용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개선방안도 추진한다.

우선 불완전판매로 고객 불만이 잦았던 채무유예·면제상품(DCDS)과 관련해 금감원은 불완전판매가 확인된 65만명 중 아직 보상금을 환급하지 않은 13만명(수수료 약 141억원)에게 9월까지 수수료를 환급하도록 하도록 했다.

또 가입 설명 시 중요내용을 명확히 설명하도록 하고 수수료 산정 체계를 투명화하고 수수료 금액 등을 매달 문자메시지로 고객에게 통지하도록 했다.

이외에도 카드 모집인이 고객 정보를 남용하거나 불법 모집을 하지 않도록 통제를 강화해 고객정보 보호를 강화한다.

또 카드 포인트가 유효기간 경과로 소멸되기 전에 고객이 미리 알 수 있도록 안내를 강화하고 소멸 전 카드 포인트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신아일보] 박정식 기자 js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