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기업협회 “전면 중단 결정은 부당한 처사”
개성공단기업협회 “전면 중단 결정은 부당한 처사”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6.02.10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정 재고요청… "정부 갑작스러운 조치 받아들이기 어려워"
▲ 지난 2007년 1월 개성공단 내 한 신발공장에서 북한의 숙련된 근로자들이 작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개성공단기업협회가 정부의 개성공단 중단 결정을 재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10일 정 회장을 포함한 개성공단기업협회 임원 20여명은 남북회담본부에서 홍용표 통일부장관과 만나 개성공단 전면 중단 방침을 전달받았다.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SNG 대표)은 “정부에게 갑작스레 통보를 받았다”며 “기업이 입을 피해를 최소화할 말미도 주지 않은 채 정부가 전면 중단 결정을 내리고 일방 통보하는 것은 부당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미리 기업에 통보했더라면 원자재와 재고를 철수해 피해를 줄일 수 있었지만 연휴 마지막 날에 조취를 취한 것은 정부가 피해를 키운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회장은 2013년 개성공단 가동이 약 160일간 중단됐다 재개될 당시 남북이 정세에 영향받지 않고 개성공단을 유지하겠다고 합의한 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2013년에도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이뤄졌지만 재가동 합의시 '어떤 경우에도 정세의 영향을 받음이 없이' 남북 정부가 개성공단을 운영하겠다고 기업에 공표했다"며 "이런 점을 보더라도 정부의 갑작스러운 조치는 기업으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협회는 이날 임원진 회의를 열어 철수계획 등 후속 조치를 논의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