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내년도 예산안 처리 본회의 오후 8시 개의 합의
여야, 내년도 예산안 처리 본회의 오후 8시 개의 합의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2.02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회의 직전 각각 의총 개최…실제 개의 시간은 유동적

▲ 2일 본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안과 5개 쟁점법안을 처리한다는 여야 합의가 무산될 위기에 처한 가운데 국회의장실에 모인 새누리당 원유철(왼쪽)·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가 회동에 앞서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는 2일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를 오후 8시에 개의하기로 합의했다. 당초 오후 7시에 개의하기로 했지만 1시간 늦춘 8시에 하기로 했다.

이날 국회 관계자에 따르면 여야 원내 지도부는 애초 오후 2시 본회의를 개의할 예정이었으나 예산안 최종 규모 조정 작업과 쟁점법안 처리를 둘러싼 여야간 이견 등으로 늦어져 오후 7시로 시간을 변경 했다가 다시 1시간 늦춘 오후 8시 개의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본회의에 앞서 새누리당은 오후 5시, 새정치연합은 오후 6시 30분에 각각 의원총회를 열고 내년 예산안 추인을 시도할 계획이어서 실제 개의 시간은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

새누리당은 또 의총에 앞서 최고위원회의를 긴급 소집해 본회의 전략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정의화 의장은 이날 오후 새누리당 원유철·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를 불러 내년도 예산안과 여야가 합의한 관광진흥법 등 5개 쟁점 법안의 원만한 본회의 처리를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새누리당은 여야 원내대표가 5개 쟁점법안의 이날 본회의 처리에 합의한 만큼 정 의장이 직권상정할 것을 요청했으며, 이에 정 의장은 심도있는 법안 심사를 위해 심사기일을 지정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는 이날 새벽 원내지도부 회동을 통해 국제의료사업지원법, 관광진흥법, 모자보건법, 대리점거래공정화법, 전공의의 수련환경 개선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 등 5개 쟁점법안을 이날 본회의에서 처리키로 합의했으나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새정치민주연합 이상민 의원은 이들 법안이 법사위에 상정되지 않았다며 처리 불가 방침을 밝혔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