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북미 고객만 1천 달러 보상 '논란'
폭스바겐, 북미 고객만 1천 달러 보상 '논란'
  • 신혜영 기자
  • 승인 2015.11.10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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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캐나다 소유주 48만2천명 대상 보상방안 발표

▲ (사진=AP/연합뉴스)
'배출가스 조작 논란'으로 위기에 처한 독일 폭스바겐그룹이 북미 고객에게만 1000달러(116여만원) 상당의 상품권과 바우처를 보상하기로 하면서 다른 논란을 빚고 있다.

폭스바겐은 9일(현지시간) 미국과 캐나다의 폭스바겐 소유주 48만2000명을 대상으로 1인당 1000달러 상당의 상품권과 바우처를 보상하고 3년간 무상수리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상품권 보상 규모는 4억8200만달러(5586억원)다.

특히 소유주를 대상으로 자사 디젤 차량을 새 차로 바꿀 대 2000달러를 보상하고 있어 전체 보상 규모는 훨씬 더 클 전망이다.

폭스바겐은 아우디에 대한 같은 보상정책도 13일 발표할 예정이다.

보상금을 받기위해 소송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북미를 제외한 지역의 소비자들은 이 보상 대상에서 제외돼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가 장착된 폭스바겐 차량은 세계 각지에 1100만대가 있다.

마이클 혼 폭스바겐 미국 지사장은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려는 첫 절차로 이 같은 보상 방안을 발표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북미 고객'만을 위한 보상이라는 점에서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폭스바겐 측은 "북미권의 배출가스 규제는 다른 국가들보다 훨씬 엄격하므로 이 지역 고객들은 당국이 승인하는 새 대책을 적용받기까지 더 오래 기다려야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고 영국 데일리메일이 전했다.

[신아일보] 신혜영 기자 hy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