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장 칼럼] ‘수도권 유일의 해양도시’ 중구로
[지자체장 칼럼] ‘수도권 유일의 해양도시’ 중구로
  • 신아일보
  • 승인 2015.10.15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관만 인천시 중구의회 의장

 
내항 재개발 조속 추진 새로운 도약 계기 되길
정부·인천항만공사·인천시 적극적 의지보여야

황해를 사이에 두고 중국과 마주하고 있는 인천은 한국-중국 교류에 있어 전략적 거점으로서의 위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인천 중구는 서해안 제일의 무역항이자 수도권 관문 역할을 해온 인천항의 시초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입지적 조건속에 한국과 중국의 자유무역협정(FTA) 타결을 계기로 대중국 교류의 중심 지위와 더불어 향후 한중교류 활성화와 내실화를 선도해 나가야 하는 역할을 부여하고 있는 곳이 바로 인천 중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중국 경제발전에 힘입어 중국인 해외관광객이 폭발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이용객 100만명 중 80%가 중국인이라는 사실만으로도 인천 내항이 한·중 문화, 관광, 무역, 물류 교류 등의 중심지이며 최적지라는 표현은 과장되지 않은 현실이라 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 중구 구민들은 국제여객터미널의 이전과 내항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의 지연으로 그 동안 되풀이 되어 오던 국제여객터미널 중구 존치와 조속한 내항 재개발을 요구하고 있다.

지금까지 중구 구민들은 국제여객터미널 중구 존치 및 내항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하여 7만2000명 국회청원(2007년 10월)을 시작으로 서명운동, 고공시위, 5000여명이 운집한 대규모 궐기대회 등을 통해 수십 년간 화물차량과 소음, 분진속에서 피해를 본 주민을 위해 국제여객터미널 중구 존치 및 내항재개발의 조속한 추진을 끊임없이 요구해왔다.

의장인 필자 역시 그 동안 수차례에 걸쳐 ‘현 국제여객터미널 배후지역에는 차이나타운, 송월동 동화마을, 신포·연안상가, 무역회사, 문화의 거리 등 경제·문화 중심지로서의 기반시설이 완비된 지역인데, 만약 이전이 추진될 경우 상권 쇠퇴는 물론 중구지역 전체의 침체를 가져오는 등 심각한 문제가 대두될 것임’을 정부와 관련기관에 수차례 건의하고 원도심 공동화에 대한 대책마련을 요구해왔었다.

또한 정부가 약속한 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사업의 조속한 추진과 8부두 전면 개방 역시 ‘수십 년 동안 화물차량과 소음, 분진 속에서 고달픈 삶을 살면서 내항 재개발만을 기다려온 중구 구민에 대한 정책적 배려 차원’에서라도 정부의 약속을 이행하여 줄 것을 간곡히 요구해왔었다.

우리 중구 구민들이 국제여객터미널 존치와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애타게 요구하는 이유는 그 동안 개발이라는 이름아래 희생당해온 주민들의 아픔은 물론, 그 이면에는 아픔보다 더 크게 자리 잡은 중구지역 원도심 공동화 우려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70~80년대까지 중구는 인천의 정치·행정·경제·상업·문화·교육의 중심지 역할을 하면서 “인천의 명동”이라 불렸다. 하지만, 90년대 들어 행정중심이 남동구 신시가지로 옮겨가면서 ‘구 도심권’이란 낙인이 찍혔다.

주요 정부기관의 이전과 함께 관련업체의 연쇄적인 동반이전 으로 인해 황폐해진 중구의 모습을 보았기에 그 동안 역사에서 수차례 보여준 원도심 공동화 현상이 어떤 것인지를 눈으로 보고 피부로 느꼈기에 그에 대한 두려움일 것이다.

구도심이라는 낙인을 지우기 위해 중구는 역사적 의의가 깊은 국내 유일의 차이나타운, 월미도 관광특구, 송월동 동화마을 조성 등을 통해 관광산업을 특화시키면서 이제야 수도권 관광지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제여객터미널의 이전과 내항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의 지연은 중구 구민들로써는 용납될 수 없는 상황이다.

현재 국제여객터미널 이전과 관련해서는 인천항만공사에서 국제여객터미널 이전시 現국제여객터미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활용방안을 용역진행 중이다.

내항1·8부두 항만재개발사업은 해양수산부에서 지난 3월 9일 사업계획 고시를 통해 현재 사업자 공모중에 있으나, 단순히 행정적인 절차를 진행하거나 대안 마련을 위한 시늉을 한다면 결코 주민들이 원하는 국제여객터미널 이전에 대한 방안뿐만 아니라 내항 재개발 역시 한 걸음도 진행되지 못할 것이다.

특히 인천항만공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제여객터미널 이전에 따른 활용방안 용역은 항만공사의 설립취지 등을 볼 때 항만의 관리·운영에 초점이 맞춰질 수밖에 없으며 현 국제여객터미널을 매각해야하는 항만공사로써는 제한적인 용역결과가 나올 것임은 뻔한 일이다.

내항재개발과 내항 주변지역 활성화 도모를 위해서는 내항 전체 재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주변지역을 동시에 추진해야 하며, 내항을 거점으로 항만재개발과 연계한 지역발전 방안 마련을 위해서는 국제 여객터미널 활용방안을 포함한 내항 전체 재개발계획 수립 후 단계별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주민들이 원하는 항만재개발이 이뤄지지 않고 있기에 여기서 불만을 이야기해본다.

부산 북항 항만재개발사업과 내항 재개발 사업의 차이점을 찾아본다면 부산의 경우 2조가 넘는 사업비를 부산항만공사와 정부재정지원으로 추진되고 있지만, 인천 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의 경우 400억의 예산조차 정부와 인천항만공사의 예산분담안이 확보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내용은 부산 북항 항만 재개발사업계획(안)에 명시된 개발여건에 ‘부산시와 부산항만공사의 개발의지가 높음’이라는 문구다. 부산시와 부산항만공사의 개발의지가 높은 만큼 정부의 재정지원도 컸으리라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인천 내항 재개발에 대한 의지는 정부나 인천항만공사나 인천시나 그 누구도 적극적이지 않다. 중구 구민들만이 애타게 부르짖고 있는 것이다.

항만개발 및 재개발사업은 재정규모 등으로 볼 때 기초자치단체에서 추진하기는 불가능한 사업이다. 그렇다면 답은 나와 있다고 본다.

정부주도의 정책결정과 정부와 인천시가 나서지 않는 내항 재개발은 이대로 주저앉고 말 것이다. 이제 정부의 독점적 정책결정 지위를 영위하는 시대는 지났다. 주민이 원하는 항만 재개발을 위해서 정부, 인천항만공사, 인천시가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때 가능할 것이라 본다.

정부주도의 국제여객터미널 이전에 대한 대안과 정부가 약속하고 주민이 원하고 있는 내항재개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정부, 인천항만공사, 그리고 인천시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동북아 경제허브 인천의 심장, 수도권 유일의 해양도시 중구가 다시 한번 새로운 도약과 발전의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아울러, 항만을 떠나서 인천이 있을 수 없는 만큼 항만정책과 인천의 도시정책이 함께 가기를 기대한다. 

/임관만 인천시 중구의회 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