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여의도 복귀 생각할 겨를 없어"
최경환 "여의도 복귀 생각할 겨를 없어"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5.07.05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추경 처리 지연시 국민적 비난 직면할 것"
▲ 최경환 경재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조기 여의도 복기설과 관련, "경제가 엄중한 상황이어서 여의도로 돌아갈 생각을 할 겨를이 없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MBC TV '시사토크, 이슈를 말한다'에 출연해 이 같이 밝히면서 "언제 그만둘지 모르지만 경제 살리기에 매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총리의 이같은 발언은 최근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 논란 속에서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최 부총리가 여의도로 조기 복귀할 수 있다는 정치권 일각의 관측을 부인한 셈이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며 유 원내대표를 직접적으로 비난하고 나서자 새누리당 내에서는 '친박 대 비박' 구도의 갈등이 일면서 친박계 내에 '구심점' 역할을 할 중진급 정치인이 없다는 분석이 제기된 바 있다.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최고위원은 너무 고령이고, 청와대 정무특보인 윤상현·김재원 의원 등도 연령이나 선수(選數)를 고려할 때 참모 역할이라면 몰라도 리더로는 맞지 않다는 것이다.

여기에 이정현 최고위원도 선수로는 재선이고, 지역구(전남 순천·곡성)에 신경을 써야 하는 실정에 놓였다.

이에 따라 3선 중진에 원내대표까지 지낸 최 부총리가 당으로 복귀해, 친박계의 리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정치권에 떠오른 것이다.

그러나 이날 최 부총리가 이런 복귀설에 대해 일축하면서 당분간 최 부총리를 포함한 경제팀의 교체 가능성은 사라진 것으로 풀이된다.

최 부총리는 지난 3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관련해 "추경 12조원 등 총 22조원 규모의 재정보강이 이뤄지는데 (추경이 없었던) 작년 재정보강(41조원+α)보다 2∼3배 강도가 높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치권이 추경 처리를 시간에 맞추지 못하면 국민적으로 큰 비난에 직면할 가능성이 많다"면서 "여야가 잘 협의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 부총리는 "금리정책은 어느 한 면만 볼 수 없고 국내 상황과 국제 상황을 잘 보고 정책을 실현해야 한다"면서 "한국은행과 재정당국은 큰 틀에서 보는 시각에 크게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수출이 (어려움에) 부딪치는 상황이고 내수가 고령화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공공, 노동, 금융, 교육 등 4대 분야의 구조개혁은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동개혁과 관련해서는 "비정규직 고용에 따른 비용을 높이고 정규직에 대한 비용을 낮춰 비정규직과 정규직의 차별을 없애야 한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중소기업 적합업종의 법제화 문제와 관련해 "대기업들의 지나친 골목상권 진출은 안된다"고 전제하면서도 법제화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중소기업 동반성장 적합업종의 법제화는 (해당 업종에) 경쟁이 일어나지 않아 발전이 안되는 점이 있고 세계무역기구(WTO) 규범상으로도 어렵다"며 "사회적 감시를 유도해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