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메르스 완전종식 전국가적 총력대응"
朴대통령 "메르스 완전종식 전국가적 총력대응"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6.08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에게 병원폐쇄권 주겠다… 즉각대응팀 구성"
병원 5곳 추가 29곳으로… 10대에 첫 환자·총 87명

▲ 박근혜 대통령이 8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범정부 메르스 대책지원본부 상황실에서 열린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대응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대응 노력과 관련, "현재 메르스 확산 방지와 완전 종식을 위해 방역당국과 관련 부처, 지방자치단체와 민간전문가, 자가격리된 국민들의 자발적 협조까지 전국가적으로 총력 대응 중"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 설치된 '메르스 대책 지원본부'를 방문해 "최근 의심환자와 확진 환자에 대한 의료기관간 정보 공유체체 구축, 확진자 발생 및 경유 병원명의 투명한 공개, 자가 격리자에 대한 1대1 전담 관리제 실시 등 역량을 총투입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이 메르스 대응 현장을 방문한 것은 지난 5일 국립중앙의료원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박 대통령은 이날 현장 방문에서 향후 정부의 방역대책 방향과 관련,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방역대책 본부에서 전문가들이 전권을 부여받을 필요가 있다"며 "(전문가 의견을) 참고하고 이러는 것이 아니라 이분들이 전권을 부여받고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대해 즉각즉각 대응할 수 있어야 하겠다"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방역의 핵심으로 감염경로의 완전한 파악, 연결고리의 완벽한 단절, 추가접촉 차단 등 3가지를 들면서 "이것이 계속 변하는 상황에 있기 때문에 여기에 맞춰 신속한 결정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 중심으로 즉각 대응팀을 만들어 여기에 전권을 줘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메르스 환자가 총 87명으로 늘어나면서 이들이 경유한 병원도 5곳이 추가돼 모두 29곳으로 늘어났다.
보건당국은 이날 국내 메르스 감염의 첫번째 진원지인 평택성모병원에서 추가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이 병원에서의 유행이 종식됐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중앙메르스대책본부는 이날 새로 확진 판정을 받은 메르스 환자들이 다녀간 서울 강동경희대병원과 건국대병원 응급실, 경기도 평택 새서울의원, 경기 수원 차민내과의원, 부산 사하구 임홍섭내과의원 등 5곳의 명단을 추가로 공개했다.

또 현재 확진 환자 87명 중 사망자 6명을 제외한 81명 가운데 상태가 불안정한 환자는 모두 10명으로 확인됐다.

이날 10대로는 처음으로 확진 판정을 받은 67번(16) 환자의 경우 지난달 27일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을 거쳐 이 병원에서 뇌수술을 받은 후 1인실에 입원해 있다 증상을 보여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앞서 이 환자의 아버지(46번 환자)도 응급실에 보호자로 체류하다 감염돼 지난 6일 먼저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군에서도 의심환자가 2명 늘었다.

이날 국방부에 따르면 육군 대위 1명과 공군 소령 1명이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삼성서울병원과 서울아산병원을 각각 방문했으며 발열과 인후통 등의 증상을 보여 7일 자진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르스 때문에 보건당국으로부터 격리조치를 받은 사람은 모두 2508명으로 하루 전보다 147명으로 늘었다. 격리해제자는 전날까지 560명에서 583명으로 23명 증가했다.

보건당국은 "자가격리 대상자가 타 지역으로 무단으로 이동하는 등 격리지침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해 추가 확산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며 자가격리 지침 준수를 재차 당부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