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成 대선자금 2억' 새누리 캠프 관계자 3차 소환
檢, '成 대선자금 2억' 새누리 캠프 관계자 3차 소환
  • 박재연 기자
  • 승인 2015.05.31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당시 선대위 수석 부대변인… 홍문종 금품수수 연관성도 조사
▲ ⓒ연합뉴스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관계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31일 새누리당 전 수석부대변인 김모(54)씨를 3일 연속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는 같은 충청 지역 출신인 성 전 경남기업 회장 측으로부터 2억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건네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29일부터 3일 연속 김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또 대전에 있는 김씨 자택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휴대전화, 통장, 수첩 등을 확보했다.

김씨에 대한 의혹은 경남기업 자금담당 임원 한모 전 부사장에 대한 조사 과정에서 불거졌다.

한 전 부사장은 검찰에 출석해 '지난 대선을 앞두고 성 전 회장 지시에 따라 2억원을 김씨를 통해 새누리당 캠프에 전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김씨는 언론사 간부 출신으로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선거대책위원회에 몸담았다. 이 때문에 검찰은 김씨가 건네받았다는 돈이 대선 캠프로 흘러갔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하고 있다.

특히 성 전 회장이 남긴 메모(성완종 리스트)에는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의 이름과 함께 '2억원'이라고 적혀 있는데, 금품의 액수가 같다는 점에서 김씨가 건네받은 돈과 홍 의원의 금품거래 의혹이 관련된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홍 의원은 2012년 대선 당시 새누리당 캠프에서 조직총괄본부장을 맡은 바 있어 이같은 관측에 힘을 싣고 있다.

따라서 검찰은 김씨와 친분관계가 있는 인사들을 비롯해 그의 정치활동 내역까지 총망라해서 조사하고 있다. 김씨는 2012년 4월 총선과 작년 7·30 재보궐 선거 때 당에 공천을 신청하는 등 정치 활동을 벌였다.

다만 검찰은 2012년 대선 외에 다른 시점에 경남기업 측에서 김씨에게 자금을 건넸을 가능성도 따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씨에 대한 조사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그를 추가로 소환하는 방안도 현재 검토중이다.

김씨가 피의자 신분으로 3일 연속 수사를 받은 만큼 생각보다 빨리 신병처리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검찰은 경남기업 특혜의혹 수사와 관련해선, 조영제 전 금감원 부원장의 소환 조사 내용을 분석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 29일 조 전 부원장을 16시간에 걸쳐 조사한 검찰은 필요하면 조 전 부원장을 추가 소환조사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조 전 부원장은 지난 2013년, 농협·국민·신한은행 등 시중은행 3곳에 압력을 행사해 경남기업에 7백억 원대 특혜성 대출을 제공한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신아일보] 박재연 기자 jy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