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황교안 후보자 임명동의안 오늘 국회 제출"
靑 "황교안 후보자 임명동의안 오늘 국회 제출"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5.05.26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문 정국' 본격 전개… 박 대통령 美 방문 전 인준 절차 마무리 목표
▲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가 26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종합청사로 출근하고 있다.ⓒ연합뉴스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26일 오후 국회에 제출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오후 황교안 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청와대는 밝혔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임명동의안을 오늘 오후에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관련 서류에 대한 대통령의 재가를 거친 후 오늘 오후 국회에 전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총리실 등에 따르면 청와대는 이날 임명동의안을 제출하기 위해 연휴 동안에도 필요한 각종 서류를 확보하고 그 내용을 점검하는데 주력해왔다.

임명동의안에는 직업·학력·경력·병역·재산 등과 최근 5년간 납세 실적, 범죄 경력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한 자료가 포함된다.

총리는 일반 장관들과 달리 청문회 외에 국회 인준이 필요하기 때문에 임명동의안에 인사청문요청안이 포함돼 제출된다.

박 대통령이 임명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하게 되면 황 후보자의 자질과 도덕성 등을 검증하는 '청문 정국'이 본격적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특히 청와대는 총리 공백을 최소화하고, 다음 달 중순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도 예정된 만큼 그 전에 국회 인준 절차를 매듭짓겠다는 방침이다.

임명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여야는 청문특위 구성과 청문회 일정 조율 등에 나서게 된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 인사청문특위는 임명동의안이 제출된 날로부터 15일(6월9일) 이내에 청문회를 마치고, 전체 국회 심사 절차는 20일(6월14일) 이내에 마쳐야 한다.

법무부 장관을 유지하고 있는 황 후보자는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리는 박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 참석하지 않고 청문회 준비에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국무회의에는 법무부 차관이 대신 참석한다.

한편 민 대변인은 후임 법무부 장관과 공석인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 인선에 대해서는 "인사 관련 사안이라 제가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야당이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해임건의안의 본회의 상정 없이는 공무원연금 개혁안 뿐만 아니라 국회 법사위를 통과한 54개 법안도 처리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서는 "논평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신아일보] 장덕중 기자 djjang57@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