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0대그룹에 'CEO 고액연봉 자제' 당부
정부, 30대그룹에 'CEO 고액연봉 자제' 당부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5.05.07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임금 상위 10% 계층의 임금 인상 자제를 통한 청년취업 촉진을 위해 대기업 최고경영자(CEO)의 연봉 인상에 제동을 걸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7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30대 기업 CHO(인사노무책임자) 간담회'에서 갈수록 심각해지는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대기업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상위 10%의 고액 연봉자가 임금 동결에 합의하면 기업은 추가 재원을 내놓고 정부는 세제 혜택과 지원금 지급 등으로 화답해 결국 청년고용 확대를 위한 전환점을 마련하자는 것이 정부의 복안이다.

이 장관은 "최근 기업의 어려움 때문에 근로자들이 희망퇴직을 받고 은퇴를 하는 상황에서 퇴직하는 CEO가 수십억원의 퇴직급여를 받는다는 소식이 전해지니 노동계나 근로자들에게 임금 인상 자제를 설득하기가 매우 난감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고경영자(CEO)들이 솔선수범해 참여해야 효과가 크고 진정성 있게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같은 발언은 고액 연봉자의 임금 동결을 끌어내려면 대기업이나 은행 등의 사업장에서 노사가 임금 동결에 합의해야 하는데, 노동계에서는 CEO의 고액 연봉 등을 문제 삼으며 임금 동결에 결사반대하는 분위기여서 대기업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관련, 노동연구원은 상위 10% 근로자 135만명(평균연봉 8826만원)의 연봉총액이 119조원에 달하므로 이들의 임금인상률을 3%포인트 낮추면 3조6000억원의 재원이 마련돼 최대 22만명을 신규 채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 장관은 청년고용 확대를 위한 노동계의 대승적 결단도 함께 주문했다.

그는 "고용절벽에 처한 청년 일자리를 확대하는 것은 노동계도 외면할 수 없는 이 시대의 슬픈 현실"이라며 "고액연봉자의 임금 동결을 통한 청년채용 확대에 경영계와 노동계, 정부가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