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총파업 돌입… 정부 "엄정대응" 방침
민노총 총파업 돌입… 정부 "엄정대응" 방침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5.04.24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7개 도시서 동시다발적 총파업… 전체 30만명 안팎 예상

▲ 13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열린 '민주노총 총파업 총투표 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한상균 민노총 위원장을 비롯한 참가자들이 노동시장 구조 개악 반대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노동시장 구조개혁에 반대하며 24일 총파업에 돌입하는 가운데, 정부가 이를 불법파업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 방침을 밝혀 노정간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민노총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시청광장을 비롯해 충북, 대전, 충남, 전북, 광주, 전남, 대구, 경북, 부산, 울산, 경남, 강원, 제주 등 전국 17개 도시에서 동시다발적 총파업을 벌인다.

이번 총파업에는 민노총 산하 금속노조, 건설노조, 공공운수노조연맹 등을 비롯해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등이 참여한다.

전교조는 한꺼번에 연차휴가를 내는 연가투쟁 방식으로, 전공노는 조합원 총회 방식으로 참여한다.

민노총은 전공노 6만여명, 전교조 1만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총파업 전체 참여인원은 30만명 안팎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가 엄정 대응 방침을 밝히면서 전교조 등을 압박하고 있어 실제 파업 참여율이 예상보다는 낮아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민주노총 산하 최대 사업장인 현대자동차는 노조 간부 500여 명만 파업에 참여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에서 △ 노동시장 구조개악 폐기 △ 공무원연금 개악 중단 및 공적연금 강화 △ 최저임금 1만원 쟁취 △ 박근혜 대통령 퇴진 등을 요구한다.

이날 서울광장에서 진행되는 총파업 집회 참가자들은 집회를 마치고 을지로 입구→종로1가→종로2가→을지로2가→서울광장으로 돌아오는 2.4㎞구간을 행진(하위 2개차로, 1만명 신고)할 계획이다.

민노총은 이날 서울광장을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총파업 집회를 열어 투쟁 결의를 다질 방침이다.

정부는 파업 주동자를 검찰 고발하고 공무원의 경우 불법 행위 정도에 따라 파면·해임까지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