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하원의원들, 아베에 "과거사 사과하라" 촉구
美하원의원들, 아베에 "과거사 사과하라" 촉구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4.22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 혼다 등 기습연설… 이용수 할머니 본회의장 참관
▲ 지난 2007년 미국 하원의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 통과의 주역인 마이크 혼다(민주·캘리포니아) 의원과 같은 해 미국 하원 청문회에 나와 증언했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87) 할머니가 21일(현지시각) 미국 하원에서 워싱턴 특파원들과 만나 앞으로의 활동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 연방 하원의원들이 오는 29일(이하 현지시간) 예정된 상·하원 합동연설을 앞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에게 과거사를 진정으로 반성하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마이크 혼다(민주·캘리포니아)·찰스 랭글(민주·뉴욕)·스티브 이스라엘(민주·뉴욕)·빌 파스크렐(민주· 뉴저지) 하원의원은 21일 미국 하원 본회의장에서 특별연설을 통해 "아베 총리는 이번 상·하원 합동연설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포함해 과거의 전쟁범죄를 인정하고 사과하라"고 밝혔다.

이날 연설은 일주일 뒤 아베 총리가 상·하원 합동연설을 할 하원 본회의장에서 이뤄졌다.

특히 지난 2007년 미국 하원 청문회에 나와 증언했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87) 할머니가 직접 참관한 가운데 이뤄져 더욱 주목을 받았다.

혼다 의원은 연설에서 이 할머니가 일제당시 위안부로서 겪었던 참상을 거론하면서 "이 할머니는 전체 20만 명의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위안부 피해자 가운데 아직 살아있는 100명 미만의 생존자들의 한 명"이라며 "이 할머니를 포함해 이미 세상을 떠난 수십만 명의 영혼들이 아직 정의와 평화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혼다 의원은 "아베 총리는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이 (일본과 진주만 침공 이튿날인 1941년 12월8일) 대(對)일본 선전포고 연설을 한 곳에서 역사적인 상·하원 합동연설을 한다"며 "아베 총리는 일본 정부를 대신해 완벽하고 명백하며 공식적인 사과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어떤 사람들은 일본이 충분히 사과했다면서 이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한다"며 "그러나 최근 일본의 지속적인 역사수정주의적 시도를 보면 우리가 평화와 화해를 위해 한 걸음을 뗄 때마다 일본 정부는 두 걸음씩 후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스라엘 의원은 "아베 총리는 의회 합동연설 계기로 일본의 전시 실수를 인정하고 수천명 여성을 강제동원한 사실을 인정해야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스크렐 의원은 아베 총리의 미국 방문이 위안부 문제 포함한 역사 문제에 있어 치유와 화해의 기반을 놓을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랭글 의원은 아베 총리가 진실성을 회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면서 한국민들은 일본의 침략으로 크게 고통받았다고 강조했다.

그레이스 멩(민주·뉴욕) 의원은 직접 연설을 하지 않았지만, 공식 의사록에서 "위안부에 대한 역사의 기록은 가감 없이 보편적으로 수용돼야 한다"며 "1993년 고노 담화는 희생자들에게 사과하고 일본군의 책임을 인정했지만 일본 정부 관리들은 이 담화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멩 의원은 "이 같은 갈등은 성공적인 한·미·일 3자 관계에 방해가 되고 있다"며 "아베 총리가 이번 연설을 통해 고노 담화를 무력화하는 것으로 해석되는 듯한 언급들에 대해 분명히 해명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미국에 도착한 이용수 할머니는 워싱턴 정신대대책위원회(회장 이정실) 관계자들과 함께 본회의장 방청석에 출석해 의원들의 발언을 청취했다.

이 할머니는 워싱턴 특파원들과 만나 "아베 총리가 미국에 온다기에, 내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당당하게 말하기 위해 왔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 할머니는 이어 "(아베 총리는) 역사의 증인들을 똑똑히 보라"며 "죄를 지었으면 그에 대한 사과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944년 16세 때 대만에 위안부로 끌려가 3년간 일본군의 성노예로 전락했던 이 할머니는 2007년 2월15일 미국 하원 청문회에 나와 위안부로 끌려가게 된 과정, 일본군들로부터 겪은 수모와 강간 등 일제가 저지른 만행을 낱낱이 증언한 바 있다.

한편, 의원들의 이날 연설은 아베 총리의 방미를 앞두고 의회를 상대로 전방위 로비를 펴고 있는 일본 측이 인지하지 못하도록 사전 예고 없이 기습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