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세월호 인양 심의 결과 주중 발표 합의
당정청, 세월호 인양 심의 결과 주중 발표 합의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5.04.20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조위 공무원 축소… 성완종 리스트 파문 대책도 논의
▲ 19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에서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현정택 정책조정수석,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 참석자들이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이번주 중으로 세월호 인양 여부와 방법에 대한 심의를 마치고 그 결과를 발표하기로 하면서 세월호 인양의 구체적인 방안이 나올 전망이다.

정부와 청와대, 새누리당은 지난 19일 국회 사랑재에서 제3차 실무협의회를 열어 이같이 합의했다고 새누리당 조해진 원내 수석부대표가 밝혔다.

정부는 선체 인양에 대한 기술 검토를 마무리 한 뒤 이번 주 안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심의 결정을 거쳐 발표하게 된다.

중대본은 심의 결과 발표를 통해 세월호 인양 방식은 물론 인양 과정에서의 위험성 등에 대해서도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당정청은 또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4·16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 시행령안'을 수정하기로 했다.

유족 측의 요구대로 특별조사위원회에 파견하는 공무원 규모도 축소하기로 확정했다.

조 수석부대표는 "공무원 규모 축소 또는 조사대상인 공무원들이 대거 조사위원에 참여하는 문제 이런 것은 전향적으로 수용해서 수정 의견을 반영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당정청은 이날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해서도 대책을 논의하고 긴밀한 협의를 통해 이번 사태를 극복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야당이 리스트에 거론된 전현직 청와대 비서실장과 광역단체장들의 상임위 출석을 요구하는 데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또한 당정청은 공무원연금 개혁과 관련, 가급적 이른 시일내에 합의안을 도출, 다음달 1일 특위 전체회의, 6일 본회의 통과에 진력을 다하기로 했다.

이밖에 본시장법 개정안, 영유아보육법 개정안, 지방재정법 개정안 등을 우선 처리하고 소득세법 개정안과 민간임대주택특별법, 국민건강증진법 등 경제 활성화와 관련한 민생 법안들도 반드시 처리키로 합의했다.

[신아일보] 장덕중 기자 djjang57@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