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朴대통령 연내 방미 합의
한미, 朴대통령 연내 방미 합의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2.08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뮌헨서 외교장관회담 "대북 협력 가속"
▲ 뮌헨안보회의 참석 차 독일을 방문 중인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7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양자회담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뮌헨안보회의 참석차 독일을 방문 중인 윤병세 외교장관은 7일(현지시간)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회담을 하고 북핵문제 공조 방안과 박근혜 대통령의 연내 미국 방문 계획을 논의했다.

양국은 회담에서 북핵·북한 문제, 동북아 역내 문제와 글로벌 도전 등을 대응하는 데 양국간 공조가 그 어느 때보다도 긴밀히 이뤄지고 있다면서 올해도 양자 및 다자 차원에서 정책 조율과 협력을 지속 강화하키로 했다.

양국은 또 현재의 한반도와 동북아 상황 및 국제정세에 비추어 금년 중 박 대통령의 방미가 매우 시의적절하고 바람직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햇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이와 관련, 양국은 성공적인 방미가 되도록 하기 위해 박 대통령의 방미 시기, 형식 및 의제 등 구체사항에 대해서 외교채널 등을 통해 보다 심도 있게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윤 장관은 이날 케리 장관과 회담 후 현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북한 핵 문제가 세계의 핵심 불안 요인이라는 데 뜻을 모으고 북핵뿐 아니라 대북 사안 대응에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고 가속화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게끔 주변국들이 노력하는 게 절실하고, 이를 위해 일관된 메시지를 북한에 전달하는 게 필요하다는 데 대해 많이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2주 새 미국의 주요 고위급 인사들이 총출동하다시피 방한했다면서 "이는 한미 간 완벽한 공조 상황을 반영한다"고 평가한 뒤 올해 안에 박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이날 회담에서 양국이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를 진전시키기 위한 전략과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유관 국가와의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윤 장관은 회담에서 최근 북한이 내놓은 위협적 발언과 김정은의 5월 러시아 전승 70주년 기념행사 참석 가능성 등을 거론하면서 양국이 공통된 대북 정책 기조 속에서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비핵화 프로세스를 조기에 가동하기 위한 공조도 지속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이에 대해 케리 장관은 한미 양국간 대북정책 추진에 있어 이견이 없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우리 정부의 남북대화 재개 노력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환영과 지지의 뜻을 표명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이와 함께 양국은 한미 원자력협력협정 개정 협상과 관련, 그동안 양측의 창의적인 노력으로 협상이 많은 진전을 이루었음을 높이 평가하고 수주 내에 최종적인 협상을 하고 타결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윤 장관은 브리핑에서 "양국 수석대표가 마무리(final touch)하는 방향으로 가자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소개했다.

이밖에 윤 장관은 다음 달 하순께 한미일 3국 외교장관 회담이 개최되는 방향으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설명했으며 케리 장관은 한국의 주도적인 노력으로 구체적인 진전이 이뤄지고 있음을 높이 평가했다.

양국은 또 다자회의 등을 포함해 보다 고위급에서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을 진전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협의를 강화키로 했다.

케리 장관은 에볼라 바이러스, 테러 및 폭력적 극단주의, 중동 및 유럽 사태 등 당면한 국제적 도전에 대응하는데 한국이 미국의 핵심적 파트너로서 중요한 역할과 기여를 해 왔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이런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에볼라 대응과 관련, "다른 국가들이 머뭇거릴 때 한국이 선도적으로 에볼라 구호에 나서 우리나라의 의료진이 파견된 시에라리온이 가장 빨리 진정세로 돌아선 데 대해 한미 양국은 서로 만족했다"고 전하고 "우리의 인도주의 외교가 앞으로 더 기여할 여지가 많다"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이날 스위스, 이탈리아 외교장관과도 양자 회담을 열어 한국 정부의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에 대한 지지를 구하는 한편 밀라노 엑스포 개최 협조 방안을 논의했고,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사무총장과도 만나 이 기구의 경험을 공유해 나가자는 데 합의했다고 말했다.

스위스는 OSCE 아시아 접촉그룹(ACG) 의장국이며 한국과 OSCE는 6월 서울에서 '2015 OSCE-한국회의'를 연다.

윤 장관은 8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과 회담을 하고 나서 귀국길에 오른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